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330203114530?s=tv_news


文 "미세먼지 중국 요인도 있어..성의있는 조치 촉구"

이재훈 입력 2018.03.30 20:31 수정 2018.03.30 21:03 


[뉴스데스크]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시진핑-김정은 정상회담의 내용을 전하러 온 중국 특사를 만난 자리에서,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우리 국민들의 걱정을 전했습니다.


이재훈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오늘(30일) 오후 3시 반부터 1시간 10분간 진행된 양제츠 위원 접견에서 문 대통령은 한반도 정세에 대한 논의 외에도 미세먼지 문제 등 우리 측 관심 사항에 대해 중국 측의 성의있는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미세먼지가 국내적 요인도 있지만 중국 요인도 있는 만큼 한중 사이에 긴밀한 협력을 원하는 목소리가 국민들 사이에서 높다."고 지적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언급은 최근 청와대 국민청원을 중심으로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한 대책수립을 요구하는 의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을 염두엔 둔 것으로 보입니다.


미세먼지 문제와 관련해 양국은 한중 환경협력센터의 조기 출범에 합의하고, 조속한 시일 내에 고위급 관계자들이 논의를 계속하기로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또 양제츠 위원으로부터 북-중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상세한 설명도 청취했습니다.


특히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한국과 미국이 평화실현을 위한 단계적ㆍ동시적 조치를 한다면 한반도 비핵화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고 한 발언의 진의에 대해 깊이 있는 의견교환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김의겸/청와대 대변인] "이를 토대로 문 대통령과 양 위원은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이 성과를 거두기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문 대통령은 중국의 단체관광 정상화와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문제 등에 대해서도 우리 기업들이 차별받지 않고 중국에서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를 전달했습니다.


이에 대해 양제츠 위원은 중국이 문 대통령의 관심사항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관련 사항은 빠른 시일 내에 가시적 성과를 볼 것이라는 긍정적 화답을 했다고 청와대가 밝혔습니다.


MBC뉴스 이재훈입니다.


이재훈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