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507201807858?s=tv_news


일 "선언문에 CVID" 고집..국내용 '압박 노선'에 올인?

윤설영 입력 2018.05.07 20:18 


[앵커]


이런 가운데 9일 한중일 정상회의가 열립니다. 개최국인 일본은 공동선언문에 북핵의 완전한 비핵화 CVID 문구를 고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심지어 대량파괴무기의 CVID까지 언급하고 있습니다.


윤설영 특파원입니다.


[기자]


"북핵에 대한 CVID가 한·일·중 공동 선언에 담길 것이다"


일본 언론이 최근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잇따라 보도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반면 한국, 중국은 CVID를 넣는데 대해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한국의 한 외교소식통은 "판문점 성명에서 이미 완전한 비핵화를 언급했다"면서 "특별성명엔 CVID가 담기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중 양국의 부정적 기류가 나타나자 일본은 이번에는 핵 미사일 뿐 아니라 생화학 무기 같은 대량파괴무기의 CVID를 언급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관방장관 : 중국·한국 간에 북한의 대량파괴무기, 탄도미사일을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 방법으로 폐기하도록 (연계할 방침입니다.)]


납치 피해자 문제를 비핵화와 연계하겠다는 입장도 고수했습니다.


일본 내 여론을 감안해 새롭게 화학무기 이슈를 띄워 대북 압박 노선을 강화하겠다는 포석입니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미일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생화학무기 폐기를 미국에 요청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계속되는 지지율 하락과 '재팬 패싱' 논란 속에서 북핵 이슈는 아베 정권의 유일한 탈출구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영상디자인 : 조형우)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