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5080600045


[단독]남북 접경지에 ‘평화발전소’ 건설 추진

구교형 기자 wassup01@kyunghyang.com 입력 : 2018.05.08 06:00:04 수정 : 2018.05.08 07:32:52 


ㆍ정부, 북한 전력난 해소 위한 ‘중장기 협력방안’ 수립


[단독]남북 접경지에 ‘평화발전소’ 건설 추진


정부가 남북 접경지역에 현재 평양에서 사용 중인 전력의 2배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하는 ‘평화발전소’ 건설계획을 수립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북한 주요 공업지구에 인접한 해주·원산·김책시 등지에 북한의 산업성장을 견인하기 위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


7일 더불어민주당 권칠승 의원이 산업통상자원부 산하기관인 한국동서발전에서 제출받은 ‘발전 분야 대북 협력사업안’에 따르면 정부는 북한의 전력난 해소를 위해 중장기 협력방안을 수립했다.


이 가운데 중기 협력방안으로 접경지역인 경기 연천군 또는 비무장지대(DMZ)에 복합화력발전소인 평화발전소를 건설하는 안이 제시됐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사용하는 500㎿급 발전소로 북한 내 산업 인프라 구축용 전력 공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복합화력발전소는 천연가스나 경유 등의 연료를 사용해 1차로 가스터빈을 돌려 발전하고, 가스터빈에서 나오는 배기가스열을 다시 보일러에 통과시켜 증기를 생산해 2차로 증기터빈을 돌려 발전한다. 두 차례에 걸쳐 발전하기 때문에 기존 발전소보다 열효율이 높고,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해 공해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연천·DMZ 등에 LNG 복합화력, 평양 사용 전력량 2배 생산 규모

북 해주·원산·김책 공단 3곳엔 새 화력발전소 건설 장기 목표도


평화발전소 건설 사업은 2013년 10월 연천군과 동서발전 사이에 업무협약이 체결된 상태여서 사업 진척이 수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서발전은 발전소 구축 시 효과에 대해 “평양시 인구 260만명 기준으로 평양시 2배의 전력공급이 가능하다”고 언급했다. 또 정부는 장기적 과제로 북한 경제성장을 위해 주요 공업지구 중심의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도 추진한다. 대표적인 화력발전소 건설 후보지로는 황해남도 해주시와 강원도 원산시, 함경북도 김책시가 거론됐다.


해주시의 경우 개성공단과 해주공업단지 개발 목적으로, 원산시는 원산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지구 개발 목적으로 각각 무연탄을 연료로 사용하는 300㎿급 화력발전소를 2기씩 지을 계획이다. 김책시에는 광공업과 수산업, 관광업을 고려해 갈탄을 연료로 쓰는 500㎿급 화력발전소 2기 건설을 염두에 두고 있다. 


동서발전은 권 의원에게 “이들 3곳에 건설 예정인 화력발전소는 산업 인프라 구축 이후 본격적인 경제성장 견인을 위한 것”이라면서 “북한 발전소 설비용량의 8% 수준에 해당돼 안정적 전력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남북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신경제 구상이 담긴 책자와 프레젠테이션(PT) 영상이 담긴 이동식저장장치(USB)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했다. USB에는 북한 비핵화에 따른 발전소 건설 등 대북 전력 지원 프로젝트가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남북경협 되살리기 ‘한반도 전력 통일’ 기반 다진다 


남측 노후설비 이전 재활용…북은 건설기간 단축 ‘윈윈’ 

북한산 무연탄 수입 연료 사용, 전력 송전으로 대금 결제

북한 주민 생활용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부터 건설 검토 


정부가 남북경협의 일환으로 화력발전소 건설 등을 사전에 구상하는 것은 전력이 철도·도로와 함께 핵심 기간시설이기 때문이다. 남북 간 경제협력이 상호 성장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전력 수급이 먼저 해결돼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본격적인 산업용 전력 생산에 앞서 북한 주민의 생활용 전력난을 해소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부터 먼저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울산1복합화력발전소 등 남한의 노후설비를 북한으로 이전해 당장의 전력 부족을 일부 해결하는 한편 북한에서 다량 생산되는 무연탄을 국내로 수입해 동해화력발전소 가동에 활용하겠다는 계획도 수립했다. 


북한 주민 1인당 800kwh의 전력을 소모한다는 가정하에 정부가 2.3㎿급 풍력발전소 10기를 북한에 건설하면 7만5000명이 혜택을 받는다.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소는 완공까지 6~8년이 소요되는 화력발전소에 비해 건설기간이 3년으로 짧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북한 주민의 전력난을 해소하는 데 적격이다. 


활용도가 낮은 남한 노후 발전설비의 북한 이전도 추진한다. 대표적으로 300㎿급의 소규모 설비지만 천연가스와 경유 등을 모두 이용할 수 있어 연료 호환성이 높은 울산1복합화력발전소 설비를 북한으로 이전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남한 입장에서는 이용률이 저하된 노후설비를 재활용할 수 있고, 북한의 경우 발전설비 건설기간을 단축할 수 있어 ‘윈·윈’이 가능한 구조다.


또 북한산 무연탄을 수입해 강원도 동해시에 있는 동해화력발전소에서 사용하는 방안도 구상 중이다. 동해화력발전소는 국내 발전소 가운데 유일하게 현재 사용 중인 연료와 품질이 유사해 북한산 무연탄 사용이 가능하다. 이미 2007년 1만5000t, 2008년 8000t, 2009년 3만1000t, 2010년 8만4000t 등 4년간 총 13만8000t을 가져다 연료로 쓴 경험도 있다. 정부는 현재 도입 가능한 북한산 무연탄 물량을 연간 66만~90만t으로 추산하고 있다. t당 70달러로 계산하면 연간 499억~680억원이 든다. 향후 남한에서 송전망을 이용해 북한에 전력을 공급하고 무연탄을 결제대금으로 받는 아이디어도 거론된다. 


무연탄은 철도나 도로 등 육로가 갖춰지기 전까지 북한 나진항을 경유해 배편으로 운반하게 된다. 2015년 4월 러시아산 무연탄 4만7332t을 수입할 때 나진항에서 선적한 뒤 충남 당진항으로 들여온 전례가 있다. 무연탄 주요 산지는 평안남도 순천과 덕천 등으로 현재 동해화력발전소에서 사용 중인 무연탄의 북한산 비중을 70%까지 늘리면 전체 원료비를 14% 절감할 수 있다. 북한산의 경우 대북 제재 여파로 수요가 적어 국제시세 대비 20%가량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정부는 북한의 노후 화력발전소 운용·관리와 성능 개선 사업을 지원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2016년 기준 북한 발전설비용량은 766만㎾로 남한 대비 14분의 1 수준이다. 발전전력량도 239억kwh로 남한의 23분의 1에 불과하다. 북한에는 20여개의 화력발전소가 있지만 이용률은 2013년 기준 31.6%로 매우 저조한 편이다. 이용률이 저조한 것은 설비 노후화와 부품 부족으로 유지·보수가 미흡하기 때문이다. 에너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설비 이용률을 80% 수준으로 올리기만 해도 북한의 전력난은 일부 개선이 가능하다. 


과거 북한은 중국과 러시아의 도움을 받아 화력발전소를 건설했다. 그러나 1990년대 초부터 기술 지원이 중단돼 적절한 유지·보수가 이뤄지지 못했다. 향후 국내에서 운영 중인 발전설비 교육시설을 활용해 북한 엔지니어들을 교육하는 한편 발전소 운영과 관련한 기술도 지원할 수 있다. 정부는 당진화력발전소 안에 있는 모의훈련시설과 발전교육원 등을 교육기관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권 의원은 “북한은 엔지니어들의 기술력 향상을 통해 안정적 전력운영 기반을 마련하고, 남한은 북한의 중국·러시아 의존도를 낮춤으로써 새로운 시장 개척이라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말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