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amu.wiki/w/%EA%B3%A1%EC%82%AC%EC%A0%95


곡사정 [斛斯政]

? ~ 614년


1. 개요


수나라의 인물. 곡사춘의 손자. 성이 '곡사'인 복성.


그릇이 단단하고 총명해 수양제의 신임을 받아 군사에 관한 일을 관장하는 병조랑이 되었는데, 단문진은 곡사정이 험악하면서 경박함을 알고 중요한 기밀에 관한 중요한 일을 위임해서 안된다고 했지만 이를 듣지 않았다.


613년 병부 시랑을 지내면서 고구려 원정에 참여했다가 양현감이 반란을 일으키자 그와 왕래를 모의해 양현감 형제가 도망해서 돌아오자 그들을 몰래 보냈으며, 수 양제가 양현감을 끝까지 처리하려고 하자 마음 속으로 불안해하다가 6월 26일에 고구려로 도망갔다.


수 양제가 양현감의 반란을 진압하고 614년에 고구려 원정을 감행하면서 내호아가 필사성의 군사를 물리치고 평양으로 가려고 했는데, 수나라와 고구려의 군사가 모두 지친 상태였다. 고구려 영양왕이 항복을 요청하면서 곡사정을 보내겠다고 하자 수 양제는 이를 받아들여 철수했다.


그리고 수 양제는 고구려 원정이 실패한 것에 대한 분풀이를 곡사정 한 사람에게 쏟아냈는데 그 분풀이가 매우 잔혹하다. 먼저 우문술이 곡사정의 죄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니 마땅히 다른 죄인들과 달리 처벌해야 한다고 간하자 이를 옳다고 받아들여 곡사정을 금광문 밖으로 끌어내 결박한 다음 모든 관료들로 하여금 곡사정을 과녁 삼아 화살을 쏘게 했다. 그렇게 사람을 과녁으로 다트 놀이를 즐긴 다음 곡사정의 살을 떠내어 그 고기를 푹 삶아 수육으로 만들어 관료들에게 먹이고 남은 뼈는 모조리 불태워 버리고 재로 흩날렸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건 다른 책도 아니고 정사인 <수서>에 그대로 실려 있는 내용이다. 사실상 능지형에 가까운듯.



2. 가족 관계


증조부 : 곡사족(斛斯足)[1]

조부 : 곡사춘(斛斯椿, 495년 ~ 537년)[2] 형제 : 곡사원수(斛斯元壽)[3]

부친 : 곡사회(斛斯恢)[4] 형제 : 곡사열(斛斯悅)[5], 곡사징(斛斯徵)[6], 곡사연(斛斯演)[7]

본인 : 곡사정(斛斯政)




각주

[1] 북위에서 거기 장군, 양주 자사를 지냄.

[2] 자(字)는 법수(法壽). 북위 말의 군인, 서위에서 태보, 상서령, 상산군공(常山郡公)을 지냄.

[3] 예주 자사, 상건현후(桑乾縣公)를 지냄.

[4] 산기 상시, 신채군공(新蔡郡公)을 지냄.

[5] 태중 태부를 지냄.

[6] 북주에서 대장군, 지국공(岐國公)을 지냄.

[7] 고환에게 살해당함.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