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624070047843


[팩트체크K] "문 대통령은 현 시국에 부적합"..미 싱크탱크의 분석?

임주현 입력 2020.06.24. 07:00 수정 2020.06.24. 08:17 



"북한은 협상과 대화가 불가능한 상대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 시국에 적합한 대통령이 아닌 것으로 사료된다."


미국 유명 '싱크탱크'인 국제전략연구소(CSIS) 솔리움 마키나 연구원장이 최근 '한반도의 정세'를 진단한 글이랍니다. 같은 제목으로 최근 인터넷 카페와 블로그, 오픈 채팅방을 통해 공유되고 있습니다. "박사급 220명을 보유한 세계적 싱크탱크 연구소에서 현재 한반도의 정세와 박근혜 대통령님과 문재인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했다."면서 "박근혜 대통령을 복권하는 것이 시급하다."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남북관계가 빠르게 경색되고 있는 상황에서 눈길이 갈 수밖에 없는 내용인데요. 관련 글을 살펴봤습니다.



대체 '주어'가 누구?…글 여기저기 '빈틈'


언뜻 보면 그럴싸해 보이지만 조금만 신경 써서 들여다보면 글이 전반적으로 상당이 엉성합니다.


가장 문제가 되는 게 '주어'입니다. 글 제목에는 CSIS 솔리움 마키나 연구원장이 한반도의 정세를 말한 걸로 돼 있지만, 본문에는 "수석 연구원장인 루크 컨디두어와의 인터뷰를 번역한 내용"이라고 돼 있습니다. 연구원장과 수석 연구원장이라는 직책이 병존한다는 사실도 선뜻 납득하기 힘든데요. 연구원장이라던 솔리움 마키나가 본문에선 분단과 통일을 연구하는 태스크포스팀의 명칭으로 둔갑하기도 합니다. 도대체 누가 무슨 말을 했다는 건지, 시작부터 명확지 않습니다.


일부 블로그 글에선 솔리움 마키나 연구원장이라며 사진까지 삽입돼 있습니다. 그런데 잘 보면 이상한 점이 하나 있는데 보이시나요?


인물 뒤로 보이는 건물은 캐나다 안보정보청입니다. 더군다나 사진 속 인물은 솔리움 마키나가 아닙니다. 2004년부터 2009년까지 캐나다 안보정보청에서 국장을 지낸 짐 쥬드(Jim judd)라는 사람입니다. 두 기관 모두 영어 약자가 같아 누군가 혼동했거나, 알면서도 이 사진을 악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CSIS는 실존, 언급된 '솔리움 마키나'는 누구?


글에서 언급된 미 전략 국제연구센터(CSIS·Center for Strategic and International Studies)는 미국 워싱턴DC에 소재한 기관입니다. 북한 관련 문제를 다룰 때 국내 언론도 많이 인용하고 있는 국가안보·외교 전문 싱크탱크입니다. 매체에 따라 국제전략연구소·전략국제문제연구소라는 명칭으로 부르기도 하는데요. 2018년 주한 미국대사로 내정됐다 낙마하면서 국내에도 이름을 알린 빅터 차 조지타운대학교 교수가 이곳에서 한국석좌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포 글에 언급된 솔리움 마키나나 루크 컨디두어라는 인물은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또한, CSIS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는 조직구성도에는 '연구원장'이나 '수석 연구원장'이라는 직책도 없습니다. CSIS 관련 기사에도 이 이름들은 없었습니다.


특히 CSIS가 유포 글과 같은 인터뷰를 했거나 관련 주장을 한 내용도 없었습니다. 북핵 문제를 다루면서 "대한민국 대통령이 부적합하다."는 내용의 폭탄급 인터뷰를 한 내용이 이렇게까지 알려지지 않을 수 있을까요? 글에서 언급된 인물과 인터뷰 내용 모두 찾을 수가 없으니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게 합리적인 의심일 겁니다.


그런데 자료를 검색하는 과정에서 황당한 사실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유포 글 속 인물·용어…유명 게임과 일치


유포된 글이 등장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습니다. 추적해보니 2017년 7월까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윗글에 달린 링크를 누르자 더 앞서 게시된 글은 지워지고 없었습니다. 이보다 더 오래된 글을 찾을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하면 지워진 글이 원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한 달 뒤 한 대형커뮤니티에는 유포 글에 언급된 이름과 용어가 유명 온라인게임에 나오는 것과 똑같다는 지적이 올라왔습니다.


원장으로 지목된 솔리움 마키나와 루크 컨디두어, 인터뷰 내용에서 언급됐다고 주장한 루멘 바실리움, 테네브레 누스 등의 용어가 게임에 등장하는 아이템명이나 용어와 같다는 겁니다. 글 게시자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실제 게임화면을 캡처해 첨부하기도 했습니다. 솔리움 마키나와 루크 컨디두어라는 이름이 CSIS 홈페이지는 물론 관련 기사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은 이유가 따로 있었던 겁니다.


하지만 이를 아는지 모르는지…. 해당 글은 잊을만하면, 또다시 온라인 공간에 등장하고 있습니다.



[결론]


그래서….


"미 싱크탱크 CSIS 원장이북한은 협상과 대화가 불가능한 상대다. 그런 측면에서 봤을 때 문재인 대통령은 대한민국 시국에 적합한 대통령이 아닌 것으로 사료된다고 주장했다"는 글 내용은사실이 아닙니다.

◆ 진실을 향한 더 깊은 시선 [팩트체크K 보러 가기]

◆ 똑똑한 팩트체크 이야기 [팩톡 보러 가기]


임주현 기자 (leg@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