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802204621956?s=tv_news


외신들 "일본, 무역 무기화..전 세계 경제 위협" 우려

이한길 입력 2019.08.02 20:46 수정 2019.08.02 21:48 


[앵커]


"일본이 무역을 무기화하고 있다." 오늘(2일) 일본 조치를 두고 외국 언론들이 보인 반응입니다. 이번 조치가 한국을 넘어 전 세계 경제에도 위협이 될 수 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이한길 기자입니다.


[기자]


"경제전쟁이 선언됐다."


미국 CNN 방송은 일본이 한국과의 무역 분쟁을 훨씬 심각하게 만들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러면서 팽팽히 맞선 한·일 두 나라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애나 스튜어트/CNN 기자 : 한국은 WTO에서 일본의 조치가 정치적 보복이고 불법이라고 항의했습니다. 일본은 단지 안보와 관련해 수출관리를 다시 검토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결국 이번 갈등의 배경에는 역사 문제가 자리 잡고 있다는 데 의견을 함께했습니다.


워싱턴포스트는 "일본이 한국과의 무역을 무기화하고 있다"는 칼럼에서 "이번 전쟁은 무역이 아닌 정치적인 문제"라고 전했습니다.


북핵 협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뉴욕타임스는 한·일 갈등으로 "동아시아에서 중국의 영향력은 커지고, 북한과의 협상에서 미국의 영향력은 약해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번 사태가 미·중 무역전쟁으로 흔들리는 세계 경제에 또 다른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우려 역시 큽니다.


반면 극우 성향의 산케이 신문 등은 "일본 기업들이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송민지)


◆ 관련 리포트

"미국도 현 상황 우려"…일본에 '휴전 중재안' 압박할 듯

→ 기사 바로가기 : http://news.jtbc.joins.com/html/172/NB11860172.html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