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nocutnews.co.kr/news/5192965


軍, 독도 방어훈련 검토에 日 '화들짝'

CBS노컷뉴스 권민철 기자 2019-08-04 16:36 


산케이신문 "독도라고 칭하고 불법 점거중인 다케시마"


4일자 일본 산케이신문 홈페이지. '한국군 이달 중 독도에 군사 훈련 검토' 제하의 기사를 톱뉴스로 싣고 있다. (사진=산케이신문 홈페이지 캡처)


우리군이 독도에서 훈련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일본이 발칵 뒤집혔다. 


일본 산케이신문은 4일 우리군의 독도훈련 검토 보도를 톱뉴스로 긴급 타전했다. 


이 신문은 "한국이 '독도'라고 칭하고 불법 점거하는 다케시마(시마네 현 오키 노시 마쵸)의 방위를 상정한 군사 훈련을 한국군이 이르면 이달 중 실시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이 신문은 "훈련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실시되어 당초 6 월로 예정됐으나 한일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연기되어 왔다고 한다"며 "하지만 일본 정부가 지난 2일 수출 관리 인센티브 대상에서 한국 제외를 결정하자 더 이상 지연할 수 없는 의견이 대세가 됐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국내 연합뉴스는 우리군의 독도 훈련 검토 소식을 전하며 "광복절이 있는 8월에 훈련이 진행되면 그 자체가 주는 대내 및 대일 메시지가 특별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독도 방어 훈련 시행은 우리 정부가 일본의 2차 보복 조치에 따라 연장 필요성이 있는지를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는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 등과 연계해서 시기가 검토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는 정부 소식통의 언급을 소개하기도 했다.


우리군은 우리 영토인 독도방어 의지를 과시하고 외부세력의 독도 침입을 차단하는 기술을 숙련하기 위해 매년 전반기와 후반기에 해군, 해경, 공군 등이 참가하는 독도방어훈련을 해왔다. 


작년에는 6월 18~19일, 12월 13~14일에 훈련이 진행됐었다.

twinpine@c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