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804203217327?s=tv_news


"전후 최대 검열"..'소녀상' 전시 중단에 일 언론도 '1면 비판'

최하은 입력 2019.08.04 20:32 


[앵커]


일본 나고야에서는 '평화의 소녀상'을 둘러싼 논란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작품 전시 자체를 중단하면서 "전후 가장 큰 검열 사건"이라는 반발이 나옵니다. 일본 언론들도 1면 기사로 전시 중단을 비판했습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미술관이 문을 연 오늘(4일) 오전 10시, '표현의 부자유전'에 나온 작품들이 있던 전시장 앞에는 하얀 임시벽이 설치돼 있었습니다.


평화의 소녀상이 포함된 기획전을 오늘부터 중단하기로 한 아이치현과 주최 측이 설치한 벽입니다.


전시를 준비해온 실행위원들과 작가들은 "전후 가장 큰 검열 사건이자 역사적 폭력"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주최측 결정에 대한 법적 대응도 곧 추진하겠다고 했습니다.


오후에는 전시 중단에 반대하는 일본 시민들이 미술관 앞에 모여 다시 전시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소녀상이) 어제 철거됐습니다. 저희는 항의의사를 표시하며…]


아사히 신문 등 현지 언론도 1면에 전시 중단 소식을 전하며, 정부의 압박은 비열한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전시회에 참가한 다른 한국 작가들도 반발했습니다.


임민욱, 박찬경 작가는 오늘 미술관과 통화한 후 자신들의 전시를 중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임민욱/아이치 트리엔날레 참가 작가 : 어제 철거 결정을 내리는 걸 보고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순 없겠다 해서 전시 철수를 요구하는 이메일을 보냈어요.]


미술관 측은 이 두 작가의 작품을 철거하고, 작가들이 보내오기로 한 철수 이유서를 대신 전시하는 방법을 논의중입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