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813141043898


[소녀상 지도] 당신 옆에 있습니다..전국 124곳의 나비를 클릭!

김양순 입력 2019.08.13. 14:10 수정 2019.08.13. 17:57 


총총 땋아 내린 머리에 곱게 댕기를 드린 소녀가 버선발로 나아가는 뒷모습. 

얼굴을 마주하려 보니 소녀의 얼굴에는 내 얼굴이 들어있습니다.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묻는 글귀는 소녀상에 비친 나를 바라보며 나 자신에게 되묻는 말이 됩니다. (경기도 부천 안중근 공원 소녀상)


2017년 삼일절 KBS 디지털뉴스 데이터저널리즘팀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을 잊지 않기 위해 국내외 곳곳에 설치된 소녀상이 어디에서, 어떻게 지내고 있는지에 대한 지도를 처음으로 제작했습니다. (전국 소녀상 지도☞ 바로가기)


[KBS 소녀상 지도]는 평화의 소녀상이 세워진 위치의 좌표를 정확히 기록하고 현장 사진을 담아 지도 속 나비 모양을 누르면 소녀상이 어디에 있는지, 어떤 모습인지 알 수 있는 지도입니다. 살고 있는 동네로 검색하면 가까운 곳의 소녀상을 바로 보여줍니다.


일본이 과거의 역사로 치닫고 있는 올해 8월 9일 기준으로 전국 소녀상은 124곳으로 집계됩니다. 2017년 처음 지도를 만들 당시 수록된 소녀상은 67곳. 약 2년 동안 2배 가까이 늘어난 셈입니다. 세계 위안부 기림일인 14일 제막될 소녀상을 포함하면 숫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서울과 경기를 중심으로 세워지던 소녀상은 최근 전국적으로도 건립이 늘었습니다. 경기도에만 31곳에 소녀상이 서 있어 가장 많고, 권역별로는 전남이 14곳, 전북이 10곳, 광주 6곳으로 호남권에만 30곳에 소녀상이 건립됐습니다. 2년 전 일본 총영사관 앞에 놓인 소녀상으로 한일 간 팽팽한 긴장 관계를 일으켰던 부산에는 소녀상이 2곳입니다.


가장 최근에 세워진 소녀상은 경기도 파주시 임진각의 쌍둥이 소녀상입니다. 다른 한 명의 소녀는 통일이 되면 북한으로 달려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소녀상의 위치를 해마다 기록하고 있는 곳은 KBS 데이터저널리즘팀이 유일합니다. 대부분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성금을 모아 추진위원회를 통해 만들어지는 데다, 소녀상은 공공조형물로 등록되기도 쉽지 않아 지자체에서도 관리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혹여 KBS에서 놓친 국내외 소녀상의 위치를 알고 계시는 분은 공유 부탁드립니다.


■전국 나비 지도 우리 주변 소녀상은 어디에 있을까


8월 9일 자로 업데이트된 소녀상 지도에는 나비 모양 124곳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소녀상의 위치를 알려줍니다. 나비를 클릭하면 소녀상의 사진이 나옵니다. 함께 나오는 그림은 전국의 소녀상을 찾아다니며 화폭에 담은 소녀상 지킴이 김세진 씨의 작품입니다. 사진과 그림을 비교해보면 소녀상의 느낌이 사뭇 다르게 다가옵니다.


위 링크를 누르면 전국 소녀상에 대한 위치정보 등을 알고, 찾아가 볼 수 있습니다. 건립 연도와 주관 기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치를 입력하면 가까운 곳에 있는 소녀상들을 보여줍니다.


*포털에서는 바로보기 링크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를 복사하시거나, 검색창에 KBS 소녀상 지도로 검색해주세요. 

[바로 보기]전국 소녀상 지도 https://bit.ly/2YXOFmK (복사 뒤 붙여넣기)


*본 기사를 공유하지 않고, 구글 지도 링크를 페이스북으로 직접 공유하실 경우, 불가피하게 미리보기 이미지에 동해가 Sea of Japan(East Sea)로 병기된 채로 보여집니다. 이는 구글 / 페이스북이 사용하는 해외 지도 원본 표기가 표출되는 것으로, KBS 기사 안에서는 '동해' 로 표기되는 지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