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823212018749?s=tv_news

        https://www.youtube.com/watch?v=EJrnyP_Anmw


[비하인드 뉴스] 김문수, 지소미아 종료에 "독도는 누구와 지키나"?

최재원 기자 입력 2019.08.23 21:20 수정 2019.08.23 21:34 



# 독도를 누구랑?


[기자]


다음 키워드는 < 독도를 누구랑? > 으로 정했습니다.


[앵커]


무슨 이야기입니까?


[기자]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가 소셜미디어에 쓴 글을 하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지소미아 종료를 비판하는 내용이었는데 그런데 이런 부분이 눈에 띕니다.


지난달 있었던 러시아의 영공 침범 문제를 거론하면서 "이제 독도는 누구와 협력하여 어떻게 지켜야 합니까"라고 썼습니다.


러시아의 영공 침범 같은 것이 또 일어날 수 있는데 지소미아 종료로 한·미·일 안보협력에 문제가 생겨서는 안 된다 이런 취지의 글로 보이는데 여기에 독도를 거론한 것입니다.


[앵커]


그렇게 따진다면 독도를 일본과 함께 지켜야 한다라는 맥락으로 들리기도 하는데 독도를 이야기한 것은 과연 적절했는지. 아닌 것 같군요.


[기자]


이것도 역시도 좀 네티즌들의 반응을 좀 보시죠.


"독도를 누구랑 지키냐." "언제나 우리가 지켰잖아요." 이렇게 반응을 보이신 분들도 있었고 또 "독도 분쟁을 일본 말고 다른 나라랑 한 적이 있었느냐"라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독도를 가장 위협하는 것이 다름 아닌 일본인데 일본과의 정보 교류가 끝났다고 독도를 이제 누구랑 지키느냐 이렇게 지적하는 것이 과연 적절하냐라는 말들인 것이고 게다가 일본은 러시아 영공 침범 때 독도가 자기들 땅이라고 주장을 하면서 자기들 영토를 침범한 것이다 이렇게 억지주장을 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게다가 일본은 그때뿐만이 아니라 지금도 새로 또 독도에 대한 도발을 계속 이어가고 있지 않습니까?


[기자]


맞습니다. 도쿄올림픽 조직위의 공식 사이트를 보시면 보시는 것처럼 저렇게 지도를 표시하면서 독도를 자기들의 땅인 것처럼 표시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독도가 일본에 가까운 것처럼 저렇게 왜곡되게 표시한 상황인데 우리나라는 당연히 저 지도 수정해 달라고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고 일본은 응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 한 가지 덧붙일 것은 지소미아는 북한의 동향 그러니까 북한의 핵과 미사일을 파악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도 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