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0797

 

전두환 ‘King’ 만들기 ‘K-공작계획’ 언론탄압 정점 찍다

기자명 장슬기 기자 입력 2021.11.23 14:20

 

전두환의 죽음에 부쳐

1980년 신군부, 집권 앞두고 언론통폐합 등 언론탄압의 기초 마련…K-공작계획에서 K는 King의 약자 

 

전두환 정권은 언론통폐합, 기자탄압, 보도지침 등으로 언론탄압으로 악명높다. 이후 국영방송으로 전락한 방송사들은 ‘땡전뉴스’로 전두환씨를 찬양했다. 이러한 신군부의 초창기 언론통제 계획인 ‘K-공작계획’으로부터 시작했다. 

 

K-공작계획은 1980년 신군부의 집권시나리오 중 언론분야에 해당하는 계획이다. 보안사령부 정보처 산하의 별도 대책반이 작성했는데 여기서 K는 왕(王)을 뜻하는 King의 K다. 전두환을 왕으로 만들기 위한 공작인 셈이다. 

▲ 전두환씨. ⓒ 연합뉴스

 

K-공작계획은 총 8개항으로 구성했다. 첫째 ‘목적’은 “단결된 군부의 기반을 주축으로 지속적인 국력 신장을 위한 안정세력을 구축함에 있음”이다. 

 

두 번째 ‘방침’에서는 민주화 여론을 오도됐다고 표현했다. 방침에선 “오도된 민주화 여론을 언론계를 통해 안정세로 전환”이라며 언론계 호응 유도에 주력하기로 했다. 당시는 18년간의 박정희 독재를 끝마치고 서울의봄 상황이었다. 민주화의 열망이 전 사회를 뒤덮은 가운데 신군부는 이를 오도됐다고 폄하하며 자신들의 집권을 “안정세”라고 주장한 것이다. 

 

그 이후 조항들을 보면 구체적인 언론통제 방안이 나온다. 언론계 중진을 개별적으로 회유해 활용하는 방안이 눈에 띈다. 신군부는 회유공작 주 대상자로 언론계 중진 94명을 설정하고 아울러 학자와 평론가 등 ‘지식인 투고를 조종’하는 방안과 ‘일반 독자란 활용’ 방안을 함께 강구했다. 

 

94명의 대상자는 7대 중앙일간지와 5대 방송사 2대 통신사의 사장, 주필, 논설위원, 편집국장, 보도국장, 정치부장(차장), 사회부장 등을 도표로 만들어 확정했다. 

 

이후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등 5개 일간지와 KBS, MBC, DBS 등 3개 방송사, 동양통신의 일부 중진간부급 언론인 18명에 대한 1차 회유공작 결과 분석표도 제시했다. 3김(김대중, 김영삼, 김대중)에 대한 지지성향, 시국관 등을 정리한 내용이다. 

 

회유공작 세부계획을 보면 1단계 80년 3월24일~5월31일, 2단계 80년 6월 한달, 3단계 7월1일~종료시 등으로 정하고 1단계 기간 동안 각사의 정치·사회부장급 이상 94명에 대해 공작을 지시했다. 

 

다짜고짜 접촉하기 어려우니 ‘접촉구실’도 제시했다. 언론자율화에 기여한다거나 정국안정이나 수습방안을 청취하겠다는 식으로 접촉할 것을 지시했다. 이렇게 언론인들에게 접촉해 ‘시국관 및 성향 분석’과 ‘협조도 측정’을 진행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기사를 유도한 것이다. 

 

이러한 공작을 위해 언론반을 만들었는데 반장 1명, 중진기자 이상 여론을 수집하는 문화공보부 직원 2명, 여론과 언론사 일정 등을 수집하는 수집관 5명 등 14명으로 구성했다. 

 

▲ K-공작계획서 표지 사진 공작계획의 방침 등이 내용에 나온다. 사진=진실화해위원회 보도자료

 

또한 신군부는 K-공작계획 연속선에서 보안사령관의 언론사주, 언론사 간부 면담을 추진하고 언론인의 성향을 파악했다. 

 

K-공작계획을 지시한 인물은 권정달 보안사 정보처장으로 육사 15기 출신으로 11, 12, 15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조선일보 출신 허문도와 함께언론통폐합과 언론검열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권정달은 하나회 출신이 아닌 관계로 이후 권력 중심부에서 멀어졌다. 

 

K-공작계획은 1989년 12월 이철 무소속 의원이 국회에서 폭로했다. 

 

2007년 국방부 과거사진상규명위원회가 발표한 ‘신군부의 언론통제 사건 조사결과 보고서’를 보면 K-공작계획으로 수집한 자료는 전두환 집권 이후 이뤄지는 언론인 강제해직과 언론사 통폐합 과정에서 참고자료로 활용했다. 또한 보안사가 언론 해직자 711명을 3등급으로 나눠 6개월, 1년, 영구적으로 취업을 제한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 

 

※ 참고문헌

김주언, 한국의 언론통제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