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1029164.html?_fr=mt1


[단독] 윤석열-삼부토건 조 회장 ‘15년 인연’…어쩌다 각별했는가

등록 :2022-01-28 06:59수정 :2022-01-28 07:23 김완 기자 


조남욱 회장 2002~16년 자료 추가 입수 취재

윤 후보와 ‘15년 인연’ 두드러져…결혼 이후도

2006년 파주사건 담당 때도 골프·만찬 정황

조 회장 검찰인맥·관리방식 속 윤 후보 부각


<한겨레>가 입수한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의 명절 선물 명단 내역.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한겨레>가 입수한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의 명절 선물 명단 내역.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15년 가까이 명절마다 선물 등을 보낸 것으로 기록한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이 검찰총장을 포함한 요직 간부들도 유사한 방식으로 꾸준히 ‘관리’해온 정황이 확인됐다.


최근 <한겨레>가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의 일정이 기록된 달력, 휴대용 일정표, 전화번호부, 명절 선물 명단 등을 추가로 입수·취재한 결과, 윤 후보에게 2012년 김건희씨와 결혼한 이후에도 최소 4년간 지속해 조 회장이 설, 추석 선물을 보내온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7월 <한겨레>는 2012년초까지의 조 회장 자료를 토대로, 삼부토건서 골프 접대·향응·선물 등을 받은 정황을 1차 보도한 바 있다. 이에 윤 후보는 “(조 회장 쪽과) 10년간 교류가 없었다”고 해명한 바 있다. 하지만 이는 조 회장의 “윤(석열)검” 관리 기록이 최소 2015년까지 이어진다는 지난 27일의 2차 보도와 배치된다. 이에 국민의힘 이양수 대변인은 “윤 후보가 명절에 김, 곶감, 밤 같은 농산물 등을 받고 사건을 봐줬다는 것인가,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라며 “명절 선물 목록은 작성자, 작성 시점과 경위, 이행 여부가 모두 불분명한 문서”라고 <한겨레> 보도를 반박했다. 일각에선 ‘정육’이 ‘한우’라고 표기되지 않았다며 “햄 아니냐”는 말까지 하고 있다. 당시 사정을 잘 아는 삼부토건 내부자의 증언과 전표 등을 보면, 윤 후보가 받은 ‘정육’은 30~40만원대의 선물이다.


토건재벌 회장이 특수통 검사였던 윤 후보에게 선물 제공 등을 해온 것이 시사하는 바는 선물이 고가였는지, 직접적으로 모종의 거래 수단으로 작동했는지 등에만 비례하기 어렵다. 15년 가까운 세월 동안 지속적인 ‘관리’의 대상으로 ‘윤석열 검사’가 포함된 정황, 즉 재벌과 검찰의 일상적 유착 가능성을 한편에 두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히 “김, 곶감, 밤 등의 농산물”을 받은 일로 치부되기 어려운 셈이다.


실제, 삼부토건 조 회장이 ‘관리’한 것으로 호명한 요직의 검사들은 더 많다. 이번에 입수한 조 회장의 자료를 보면, *** 전 검찰총장, *** 전 고검장, *** 전 고검장, *** 전 차장검사, *** 전 지검장 등이 현역 시절 명절 선물 명단에 자주 등장한다.


김각영·정진규 전 검찰총장, 최근 대장동 사건에 연루된 박영수씨 등은 법복을 벗은 뒤 삼부토건의 법률고문 등으로 활동했고, 소위 잘 나가는 검찰간부였던 홍만표, 최교일, 이인규씨 등은 2011~2014년 각기 조직을 떠나 삼부토건이 연루된 형사사건에서 조 회장 쪽을 대리한 변호사로 활동했다.


조 회장 자료에 따르면, 삼부토건에서 고문 또는 자문료를 받은 검사 출신만 10명이 넘는다. 다만 김각영 전 총장, 박영수씨 등은 삼부토건 파산 과정에서 2015년 9월 법원(서울중앙지법 파산6부)을 통해 향후 고문급여를 0원으로 줘야한다고 조정 결정됐다고 한다. 사실상 한 일이 없이 기존 고문료를 받았다고 본 셈이다. 2002년부터 2016년까지 조 회장이 전·현직 검사의 실명과 함께 ‘만찬’을 가졌다고 기록한 것만 40차례가 넘는다. 조 회장의 ‘검찰 인맥’과 ‘관리 방식’을 잘 보여주는 대목이다.


&lt;한겨레&gt;가 입수한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의 명절 선물 명단 자료.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한겨레>가 입수한 삼부토건 조남욱 회장의 명절 선물 명단 자료. 박종식 기자 anaki@hani.co.kr


사건 처분에 이런 인맥관리가 영향을 미쳤는지 단정하기 어렵다. 다만 윤 후보 경우, 의정부지방검찰청 고양지청 검사로 재직하던 2005년, 주임검사로 삼부토건의 파주운정지구 개발비리 의혹 사건을 직접 수사했다. 동업한 시행사만 기소되고 삼부토건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삼부토건 관계자는 수사를 앞두고 있던 2005년 2월, 윤 검사가 조 회장과 골프를 쳤다고 증언하고 있다. 골프 회동은 수사가 끝난 2006년 9월, 10월(두차례)에도 조 회장 일정표에 등장한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가 삼부토건을 압수수색하며 한참 수사를 전개하던 2011년 8월, 조 회장은 대검 중수과장이던 윤 후보와 만찬을 잡기도 했다. 윤석열 김건희씨 부부의 측근인 심무정(무정스님), 황아무개 사장과 함께였다. 앞서 4월엔 윤 후보와의 골프 기록이 있다.


윤 후보는 지난해 <한겨레> 1차 보도에 대해 시기를 구분하지 않은 채 “(조 회장 쪽과) 저축은행 비리 수사 등으로 바빠 골프를 칠 여유가 없었다”고 했다. 이번 2차 보도 이후 국민의힘 이양수 대변인은 “비용을 각자 내거나 번갈아 냈다”며 “통상적인 식사 또는 골프”였다고 했다. 이 대변인은 또 수사 전후의 “2005년과 2006년에는 명절 선물 명단에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확인 결과, 조 회장 쪽은 2006년 추석에도 “산지 시세 기준”의 “갈치”를 보냈다고 적었다. 삼부토건 관계자는 “시가로 선물한 최고급 갈치였다”고 말했다. <한겨레>는 현직 고위간부로서 선물, 접대 등을 받았다고 되어있는 이들 또는 법률고문을 맡았던 이들에게 연락을 취했으나 해명을 들을 수 없거나, 연결되지 않았다.


한때 건설사 도급순위 2위를 기록하던 삼부토건은 결국 2016년 법정관리를 받고 주인이 바뀌었다. 노동자들은 거리로 내몰렸고, 하청업체들은 부도가 났다. 3차례에 걸쳐 검찰 특수부 수사를 받는 동안 2번은 방어했지만, 조 회장의 아들은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구속되어 징역형을 살았다. 회사의 가장 큰 자산이었던 르네상스 호텔은 팔려서 헐렸다.


김완 장필수 기자 funnybone@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