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khan.co.kr/politics/election/article/202203042108005


윤·안 단일화 하루 만에…터져 나오는 불협화음

박순봉·유설희·김상범 기자 입력 : 2022.03.04 21:08 수정 : 2022.03.04 21:12


이준석 “공동대표? 그럴 일 없다”

안철수와 힘겨루기 전초전 관측

안 대표, 5일 이천서 첫 공동 유세

국민의당 일부선 “이재명 지지”

권은희, 책임 요구 나서 ‘후폭풍’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을 마치며 악수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3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단일화 기자회견을 마치며 악수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야권 대선 후보 단일화 선언 하루 만인 4일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에 불협화음이 나타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공동대표 체제설’을 반박하고, 안 후보를 향해 불쾌감도 드러냈다. 국민의힘 일부 당협위원장들은 합당 과정에서 국민의당 측 지분 요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단일화 반대론자였던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 합당 후 이 대표와 안 대표의 ‘공동대표 체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이준석 대표 단일체제에) 변화는 없을 걸로 보인다”며 “들은 바도 없고 협의 대상도 아니었다고 들었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최고위원 두 자리를 국민의당에 준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들은 바도 없고, 그 제안도 당 차원에서 한 적이 없다”면서 “그거야말로 당에서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 후보는 전날 단일화, 합당, 정부 참여 등 ‘원샷 통합’을 선언했지만,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향후 양당의 합당 과정에서 이 대표와 안 대표 사이 힘싸움은 필연적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안 대표에 대해 “인간적인 대응이 참 항상 뭐랄까. 흥미롭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전날 단일화 선언 후 기자들이 이 대표에 대해 묻자 “관심 없는 이야기에는 귀 기울이지 않는다. ‘그 사람’이 어떤 말을 했는지 잘 모른다”고 답한 데 대해 부정적 감정을 표출한 것이다.

국민의힘의 수도권 지역 당협위원장은 통화에서 “안 대표가 내각에 가든, 광역단체장에 도전하든 상관이 없다”면서도 “국민의당 사람들이 국민의힘 당협을 가져가려고 한다면 용납할 수 없다. 싸움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에서도 단일화 후폭풍이 불고 있다. 권 원내대표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안 후보 결정을 존중한다. 불모의 땅에서 최선을 다했으나, 싹을 틔울 수 없는 현실임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돌을 던질 수 없다”며 “그러나 동료와 지지자들에 대한 책임을, 국민들에게 한 약속을 누군가는 책임져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일부 인사들은 야권 단일화에 반발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국민의당 선대위 조직특보 겸 대외협력지원단장이었던 김만의씨는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안 대표는) 오직 본인의 이익과 명예를 위해 당원과 지지자 의견은 무시하고 이용만 하는, 두 얼굴을 가진 인물”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SNS에 “저의 완주를 바라셨을 소중한 분들, 저를 지지하고 사랑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며 자필 사과 편지를 올렸다. 안 대표는 “정권교체가 되지 못하는 상황만은 막아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결코 저의 길을 포기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적었다.


안 대표는 5일 오전 선대위 해단식을 한 뒤, 윤 후보와 경기 이천시에서 첫 공동 유세를 한다. 당초 국민의힘은 서울 노원구에서 안 대표, 이 대표, 윤 후보가 모두 참석하는 ‘함께, 우리, 새로운 내일’ 이름의 ‘원팀 유세’를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안 대표는 이천 유세만 참석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 대표가 ‘이준석 피하기’를 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은 이날도 윤·안 후보 단일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우상호 총괄선대본부장은 “명분 없는 ‘자리 나눠먹기형’ 야합에 역풍이 불어닥치고 있다”며 “국민의당 당원들의 탈당이 이어지고, 중도층에서 이 후보 지지로 돌아서는 것이 관측되고 있다”고 말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안 후보의 정치생명을 놓고 거래가 있었던 거 아닌가, 의문이 든다. 기획된 협박정치의 결과일 수도 있다”고 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