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619799


최초 '코호트격리' 대구 아파트 142명 중 94명이 신천지 교인

[대구] 권영진 "아파트 출입 통제, 법적 문제 없어...신천지 집단 거주지 10군데 더 있다"

20.03.07 12:28 l 최종 업데이트 20.03.07 13:04 l 김성욱(etshiro)


 코로나19가 확산하는 대구에서 국내 첫 아파트 대상의 코호트 격리가 시행됐다. 130여 가구가 사는 것으로 전해진 이 아파트에선 지금까지 46명의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7일 해당 아파트의 모습.

▲  코로나19가 확산하는 대구에서 국내 첫 아파트 대상의 코호트 격리가 시행됐다. 130여 가구가 사는 것으로 전해진 이 아파트에선 지금까지 46명의 확진자가 나온 것으로 파악됐다. 7일 해당 아파트의 모습. ⓒ 연합뉴스

 

대구시가 7일 코로나19 감염자가 대거 발생한 한 시립 임대아파트를 코호트 격리했다. 아파트를 통째로 격리한 것은 전국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대구시에 따르면 이 아파트 입주자 142명 중 94명(66%)이 신천지 교인인 것으로 알려졌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오전 대구광역시 중구 대구시청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례 브리핑에서 "달서구 성당동의 한마음아파트에서 확진자가 46명 발생했다"라며 건물 자체에 대한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권 시장은 "아파트 전체를 출입 통제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코호트 격리라고 명명해도 된다"고 했다. 코호트 격리는 특정 질병에 노출된 사람과 시설을 동일 집단으로 묶어 한꺼번에 격리하는 조치다.


대구시 종합복지회관 내에 위치한 이 아파트는 35세 이하 미혼 여성 노동자를 위한 대구시 소유 임대 아파트다.


권 시장은 "지난 4일 코로나19 확진자들의 거주지 분포도를 분석하던 중 해당 아파트에서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사실을 확인하고 심층 조사한 결과 입주자 142명 중 94명이 신천지 교인이고, 이중 코로나19 확진자가 46명인 것으로 확인했다"고 했다.


이어 "확진자 46명 중 14명은 병원으로 이송됐고 32명은 입원 대기 중"이라며 "대구시는 5일 입주자 전원에게 자가격리 기간 연장을 통보했고 입주자 전원에 대해 검체 검사를 실시했다"고 말했다.


대구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 아파트에 거주하는 신천지 교인은 모두 오는 15일까지 자가격리에 들어간다. 신천지 교인이 아닌 거주자 중 코로나19 음성 판정을 받은 경우는 격리에서 해제된다.


"법적 문제 없다... 신천지 교인 집단 거주지, 10군데 정도 더 있어"


한편, 권 시장은 한 아파트에 신천지 교인 거주자가 다수 확인된 것과 관련해 "입주할 때 신천지 교인 여부를 확인할 수는 없다"고 했다. 권 시장은 "해당 아파트는 종교와 관계 없이 35세 미만 여성 근로자(노동자)를 위해 대구시가 저렴하게 임대하는 아파트"라고 설명했다.


권 시장은 '해당 아파트에 비신도나 비확진자도 있는데 코호트 격리를 하는 데 법적인 문제는 없나'란 질문엔 "현재 자가격리 대상자들이기에 문제가 없다"고 답했다.


이 아파트의 집단 감염은 인근 문성병원과는 크게 관련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시 관계자는 "한마음아파트 거주자 중 문성병원 직원이 1명 있었지만 검사 결과 음성이 나왔다"고 말했다. 이 아파트와 가까운 대구시 남구 문성병원에선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10명 발생한 바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한마음아파트 사례는 신천지 교인들이 어떻게 거주하고 있고 코로나19 전파가 왜 이렇게 높은지 설명하는 주요한 단서가 될 수 있다"라며 "이 아파트와 같이 신천지 거주자들이 집단적으로 모여 사는 것으로 의심되는 곳을 10군데 정도 찾았고, 추가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10군데가 모두 아파트인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