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04183021776


“욱일기는 전범기” 서경덕, 日 관함식 참가 13개국 해군에 알려

박현주입력 2022. 11. 4. 18:30


해상자위대 창설 70주년 관함식 참가국에 메일 보내

“일본 정부도 공식적으로 ‘자위함기=욱일기’ 인정”


사진=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제공.

사진=서경덕 성신여대 교수 제공.


[아시아경제 박현주 기자]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6일 일본에서 열리는 국제 관함식 행사에 참여하는 13개국(한국과 일본 제외) 해군 측에 욱일기가 전범기임을 알리는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서 교수는 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메일에는 현재 일본이 자위대함에 달고 있는 '자위함기'는 과거 제국주의와 군국주의를 상징하는 욱일기로, 독일의 하켄크로이츠와 같은 의미인 '전범기'라는 내용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 정부가 욱일기와 자위함기가 같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 외무성의 욱일기 홍보 자료에서도 자위함에 게양된 깃발 사진과 함께 '1954년 제정된 자위대법 시행령에 따라 해상자위대 자위함기는 욱일 모양을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면서 "이처럼 일본 정부는 공식적으로 ‘자위함기=욱일기’임을 인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 교수는 "일본은 지금까지 욱일기를 버젓이 사용해 아시아인들에게 전쟁의 공포를 상기시키는 몰상식한 행위를 늘 벌이고 있다"면서 "단지 이번 관함식을 통해 아직 욱일기의 진실을 모르는 각 참가국 해군 측에 욱일기의 역사적 사실을 제대로 알리고 싶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젠 카타르 월드컵도 대비를 해야만 한다"며 "지난 러시아 월드컵 때 FIFA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등장한 욱일기 응원 사진과 공식 주제가의 뮤직비디오에 나온 욱일기 문양을 없앴던 것처럼, 이번에도 다 함께 또 힘을 모아 보자"고 강조했다.


한편 우리 해군은 오는 6일 일본에서 열리는 해상자위대 창설 70주년 관함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현주 기자 phj0325@asiae.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