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www.pressian.com/pages/articles/2022111115120188260


與도 '뒤숭숭'…"MBC 영웅 만들어 줬다", "순방 외교는 어디가고 MBC만"

MBC 전용기 제외, 국민의힘 내부도 뒤숭숭…"당과 논의하고 한 일 아냐"

최용락 기자  |  기사입력 2022.11.11. 15:51:31 최종수정 2022.11.11. 16:10:25


사상 초유의 '문화방송사(MBC) 기자 대통령 전용기 탑승 불허' 사태와 관련,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불만이 감지되는 분위기다. 당내 친윤계는 윤석열 대통령을 감쌌지만 유승민 전 의원 등 비윤계 원외 인사들은 공개 비판에 나섰고, 초재선 현역의원들 사이에서도 11일 '당과 논의하고 결정한 일도 아닌데 불똥이 당에 튀었다', '잊혀져 가던 막말 논란을 다시 상기시키고 언론의 반발만 키웠다'는 비판이 나왔다. 특히 "현명하지 않은 판단", "정치력의 부재", "언론이 누른다고 눌러지느냐"는 등 대통령실을 정면 겨냥한 반응도 있었다.


정진석·장제원 등 '윤핵관'은 대통령실 결사옹위…안철수도 편승 


여당 내 친윤계 핵심 인사들은 이번 사태가 언론 탄압이 아니라고 강변하며 대통령실의 결정을 적극 엄호하고 있다. 친윤계 중진인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위원장은 지난 10일 비대위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 언론인에게도 책임의식이 있어야 된다. 그 책임을 다하지 못할 때 다른 언론에 피해를 줄 수 있고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며 'MBC 탑승 불허'에 대해 "언론통제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윤핵관 중 윤핵관'으로 불리는 장제원 의원도 전날 국회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그게 무슨 언론 탄압인가"라며 "(전용기 탑승은) 편의를 제공하는 문제인데 우리가 취재를 못하게 한 건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윤석열 정부 첫 여당 원내대표를 지낸 '윤핵관 맏형' 권성동 의원은 전날 국회 과방위 회의에서 한술 더 떠 "나도 MBC 취재를 거절한다"며 "취재 거부 여부는 취재를 받는 사람이 결정할 수 있다"고 대통령실을 두둔했다.  


차기 당권을 노리고 있는 안철수 의원도 친윤계의 이같은 주장에 편승했다. 안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취재를 불허한 것이 아니고 취재는 하도록 하되 편의제공을 안 한 것"이라며, '이 XX 막말' 논란에 대해서도 "MBC 보도로부터 촉발이 돼서 일파만파 번진 거 아닌가"라고 해 발언 당사자인 윤 대통령이 아닌 MBC를 탓했다. 


또다른 당권주자 김기현 의원도 이날 "그게 미담 사례는 아니겠지만 지금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MBC가 방송이냐. 저는 방송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요즘 하는 것 보면 방송 자격조차 없다"고 이에 가세했다. 


말 아끼는 여권 고위층…공개 비판 나선 비윤계 


그러나 여당·정부 내에서도 의견은 갈리는 분위기다. '친윤'으로 분류되지 않는 정부·여당 고위층에서는 'MBC 탑승 불허'에 대해 발언 자체를 꺼리거나 적절하지 않은 조치였다는 생각을 에둘러 표하는 반응이 보인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홍준표 전 대표가 '취재의 자유가 있으면 취재 자유의 거부도 있다'고 했지만 그 부분은 제가 논평할 부분은 아닌 것 같다. 저도 더 생각해보겠다"고 관련 질문에 대한 답을 피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도 같은날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저는 그런(MBC 탑승 불허)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면서 "대통령의 국외 출장과 관련된 것으로 그 배경이나 왜 그런 결정이 내려졌는지는 용산 쪽에 확인하는 게 더 적절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여권 내 공개적인 반발은 상대적으로 발언이 더 자유로운 원외 인사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차기 당권 주자로 거론되는 유승민 전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서 "순방 전용기에 MBC 탑승을 거부한 것은 자유라는 헌법가치를 대통령 스스로 훼손하는 결정 아닌가"라며 "'이 XX들이 동의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 이 보도가 진실의 왜곡이라면 이미 고발된 사건이나 검경 수사 결과에 따라 MBC에게 법적 책임을 물을 될 일"이라고 대통령실을 강하게 비판했다. 


국민의힘 송파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근식 영남대 교수도 페이스북 글에서 "대통령실이 국민 정서에 어긋나는 결정을 하면 무조건 옹호만 하면 안 된다"며 '친윤계' 의원들의 대응을 비판한 뒤 "불편하고 기분 나쁘고 화가 나도 권력의 입장에서는 MBC까지 끌어안고 포용하고 언론의 자유를 보장해주는 너그러운 대범함이 필요하다. 그것이 오히려 민심을 얻고 MBC를 이기고 정부의 지지를 올리게 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과 논의하고 한 일도 아닌데"…여당 의원들도 불만·우려 


여당 현역의원들 사이에서도 'MBC 탑승 불허' 결정에 대해 불만과 우려가 뒤섞인 목소리가 들린다. 초재선 의원들은 공개적인 비판은 부담스러워 하면서도 <프레시안> 취재에 응해 이번 사태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드러냈다. 


한 초선 비례대표 의원은 'MBC 탑승 불허'에 대한 의견을 묻자 "당과 논의하고 한 일도 아닌데 왜 우리한테 묻나"라고 난색을 표하며 "불허 결정의 정당성을 떠나 '왜 대통령이 순방을 가는데 한 언론사와의 갈등을 키워서 국익 외교의 본질을 가리나'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기본적으로 국민들이 느끼는 감정이 정답"이라며 "과거에는 이런 감정적 대립이 생기더라도 수석 등 참모들이 별도로 물밑 정리를 하는데, 이번에는 공식적으로 밝힌 것도 그렇고 터져 나온 이후에 전체적인 용산의 대처가 (이 사안을) 엄청나게 공식화시켜버렸다"고 대통령실을 겨냥했다.  


다른 비례대표 의원도 "걱정이 많다"며 "MBC에 문제가 있다는 건 인정하지만 잘못한 사람을 저렇게 하면 혼내는 사람이 더 욕을 먹는다. '왜 이렇게 현명하지 않은 판단을 했을까' 하는 우려가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아니 왜 (MBC를) 영웅으로 만들어 주느냐"며 "언론인들이 얼마나 열받겠나. 왜 같이 동조하게 만드느냐"고 한탄했다. 


영남권이 지역구인 한 초선의원은 "너무 안타깝다. 정치력의 부재랄까, 이것(막말 논란)이 한 달 넘게 지난 거 같은데 해소가 안 되고 있고, 다 잊혀졌던 일이 이 건이 나오면서 다시 상기하는 계기가 됐다"며 "이대로 계속 가면 안 된다. 이번 계기를 통해 마무리되는 상황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한 수도권 지역구 의원도 "듣기 싫은 말도 듣는 게 언론 자유 아니겠나"라며 "언론이 누른다고 눌러지는 것도 아니고 반발만 키웠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 및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 등 다자회의 참석을 위해 성남 서울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로 향하며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환송 인사들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앞서 대통령실은 이날부터 시작되는 윤 대통령의 캄보디아·인도네시아 순방을 이틀 앞둔 9일 저녁, MBC 대통령실 출입기자에게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며 "자막 조작, 우방국과의 갈등 조장 시도, 대역임을 고지하지 않은 왜곡, 편파 방송"을 이유로 들었다. 


이에 MBC는 입장문을 통해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 거부는 군사독재 시대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던 전대미문의 일"이라며 "대통령 전용기는 공적 감시의 대상이다.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에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대통령실 입장은 공공재산을 사유재산처럼 인식하는 등 '공적 영역에 대한 인식이 없는 것 아닐까' 하는 우려를 자아내기에 충분하다"고 강력 반발했다.  


대통령실 출입기자단도 긴급회의를 연 뒤 "대통령 순박이 임박한 시점에 대통령실이 어떠한 사전 협의도 없이 특정 언론사의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일방적 조치로 전체 출입기자단에 큰 혼란을 초래한 데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특정 언론사의 취재 기회를 박탈하는 건 다른 언론사에 대한 유사한 조치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경계하면서 이번 결정의 조속한 철회를 요구한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외신기자들 사이에서도 "사람들은 MBC의 전용기 탑승 금지를 트럼프의 백악관과 비교하고 있지만, 내 기억과 뉴스 보도들에 따르면 트럼프의 백악관이 대통령 전용기에서 기자를 배제한 사례는 없었다. (미셸 리 워싱턴포스트 기자)", "이것은 언론 탄압의 한 형태다. (서윤정 CNN 기자)", "그가 싫어하는 방송 취재진을 해외순방에서 배제하는 것이 정말 윤 대통령이 그려내고 싶어하던 글로벌 이미지인가? (로라 비커 BBC 기자)" 등 비판이 나왔다.


외신을 포함한 기자들의 대대적인 반발과 비판에도 대통령실은 'MBC 탑승 불허'를 철회하지 않았다. 결국 이날 오전 윤 대통령은 MBC 기자와, 항의의 뜻에서 민항기를 이용해 순방을 취재하기로 한 한겨례·경항신문 두 신문사 기자들 없이 전용기에 탑승해 캄보디아로 출국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