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17201608005


"MBC에 광고 주지 마라" 집권당 지도부의 발언, "유신독재 회귀냐"

김민찬 입력 2022. 11. 17. 20:16



[뉴스데스크]


◀ 앵커 ▶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지도부의 입에서 MBC에 광고를 주지 말라면서, 공개적으로 대기업들, 특히 삼성을 콕 집어서 압박하는 발언이 나왔습니다.


국민의힘은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해명했지만 파문이 커지고 있는데요.


한국 기자 협회는 언론의 자유가 유신 독재 시대로 돌아갔다고 규탄했습니다.


김민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오늘 아침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3선인 김상훈 의원이 MBC 얘기를 꺼냈습니다.


[김상훈/국민의힘 비대위원] "MBC는 윤석열 대통령과 현 정부에 악의적인 보도와 의도적인 비난으로 뉴스를 채워왔습니다."


그러면서 MBC에 광고를 주면 안 된다고 대기업들을 압박하는 취지의 발언을 했습니다.


[김상훈/국민의힘 비대위원] "MBC 광고 제품 불매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분들은 삼성과 여러 기업들이 MBC에 광고로 동력을 제공하는 것을 즉각 중단해야 하며 이는 선택이 아닌 의무라고 역설합니다."


김 의원은 MBC와 광고주들이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집권 여당 지도부가 언론사에 광고를 주지 말라고 대기업들을 압박한 겁니다.


회의를 주재한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당의 공식 입장이냐는 질문에, 잘 못 들었다며 답을 피했습니다.


[정진석/국민의힘 비대위원장] "<국민의힘이 동의를 하시고 그러니까 공식 입장이신지를 한번 여쭤봤습니다.> 정확하게 못 들었습니다. 제가 김상훈 의원이 뭐라고 그러는지‥"


국민의힘은 진화에 나섰습니다.


지도부 중 한 명은 MBC와 통화에서 "당 차원의 논의는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파문은 커지고 있습니다.


야당은 "용납할 수 없는 언론 탄압"이라며 강하게 규탄해습니다.


[임오경/더불어민주당 대변인] "비판적인 언론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경고는 비단 MBC만을 향한 것이 아닙니다. 모든 언론의 입에 재갈을 물리겠다는 것이고, 언론이 정권의 눈치를 보도록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언론 단체들도 비판했습니다.


한국기자협회는 성명서를 내고 "역사의 시계가 동아일보에 광고 탄압을 한 48년 전 박정희 군사독재정권 시절로 되돌아갔다"며 "언론 자유를 침해하는 정권의 탄압"으로 규정했습니다.


또 김 의원의 사과와 비대위원 사퇴를 촉구했습니다.


[김동훈/한국기자협회장]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라는 의도와 다름 아니다. MBC에 광고하면 재미없다. 이 권력이 손을 보겠다라는 무언의 압박이라고‥"


민주언론시민연합도 "권력을 앞세운 가장 치졸한 탄압"이라며 "국민의힘이 언론 자유를 짓밟았던 독재 정권의 후신인 걸 스스로 증명하려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MBC는 "국민의힘이 헌법을 준수하고 언론자유를 보장해줄 것을 촉구한다"는 입장문을 냈습니다.


MBC뉴스 김민찬입니다.


영상취재 : 송록필, 김동세 / 영상편집 : 김재석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 송록필, 김동세 / 영상편집 : 김재석


김민찬 기자(mckim@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428056_35744.html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