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v.daum.net/v/20221121213356884


[단독] 매일 30명 투입?…용산구청 ‘근무수당 내역’ 살펴봤더니

황현규입력 2022. 11. 21. 21:33 수정 2022. 11. 21. 22:13



[앵커]


이어서 이태원 참사 관련해 단독 취재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용산구청은 핼러윈을 앞둔 주말동안 하루에 공무원들을 서른명 씩 배치했다고 주장해왔습니다.


그런데, 참사 당일 일을 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수당 신청 내역을 입수해 봤더니 실제 근무 인원은 훨씬 적었습니다.


또 상당수는 현장에 나가지 않고, 사무실에서 내근을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황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참사 이틀 전 용산구의 '핼러윈 대책회의' 결과입니다.


3개 대책반, 11개 부서를 동원해 방역과 시설물 안전, 소음 점검 등을 추진하겠다고, 문건에 적혀있습니다.


이를 근거로 용산구청은 참사 당일 11개 부서 30명의 직원을 배치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용산구청 관계자/지난 10일/음성변조 : "(30명이) 출근을 하신 거죠. 그게 이제 사고 당시는 아니고, 시간 차 근무는 또 다를 수 있어요."]


참사가 난 날은 토요일이었습니다.


따라서 휴일 근무에 따른 초과 수당을 지급해야 하고, 그 기록이 곧 '근무 증거'로 남습니다.


KBS가 해당 자료를 입수했습니다.


참사 당일의 수당 신청 목록.


근무했던 인원은 9개 부서, 22명이었습니다.


11개 부서에서 30명씩 매일 투입했다던 구청 주장과 배치되는 기록입니다.


근무 '내역'도 따져봤습니다.


이태원 현장 근무를 한 건지, 사무실 내근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자료에 적혀있진 않지만, 부서와 업무 내용 등을 종합해 보면 상당수는 '내근' 성격이었습니다.


현장에 나갔던 인력은 옥외 광고물과 노점 단속 6명, 청소 순찰 2명, 주정차 단속 1명 등 한자릿수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나머지 직원들은 소음 민원에 대응(5명)하거나, 언론·홍보 활동(3명) 등을 담당했다고, 기재돼있습니다.


당초 발표와는 다른 이 내역에, KBS는 '실 근무' 인원을 재차 질의했지만, 구청 측에선 공식 입장이 없다고 했습니다.


특별수사본부도 이 부분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참사 당일 공무원들이 몇 명이나 근무했는지, 구체적으로 어디서 무슨 일을 했는지 알아보기 위해, 통신자료 압수수색 영장까지 발부받아서, 담당자들의 '동선'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촬영기자:김형준/영상편집:김선영/그래픽:채상우/자료제공: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황현규 기자 (help@k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