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십자각, 송현녹지광장 위치

 

 

 

1. 동십자각 : 경복궁 동쪽 끝 망루

 

윤석열 파면 범시민대행진/범국민대행진 집회가 열리는 동십자각은,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의 동쪽 방향에 위치한 망루입니다.

 

과거 경복궁 궁궐 담장(궁장) 동쪽 끝에 위치한 이 각루(망루)는 일제 때 경무대 관저(청와대)로 가는 길(삼청동 길)을 넓히느라 담장을 헐고 도로를 만들어 현재는 길 한가운데 있습니다. 

 

참고로 경복궁역 근처라 추정되는 서십자각은 현재는 없습니다. 

 

또한 동십자각에서 북쪽으로 향하는 삼청동 길에는 전두환 쿠데타의 무대였던 옛 보안사/기무사 건물이 현재 국립현대미술관으로 새 단장해 있습니다. 보안사/기무사는 이번 내란사건 관련 주요 부대인 방첩사령부의 전신입니다. 그리고 삼청동 길 따라 더 올라가면 청와대가 있습니다.

 

집회 장소를 검색할 때 안국역은 어렵지 않아도 동십자각은 어려움을 겪는 듯합니다.

아마 광화문 동십자각 하면 잘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냥 동십자각 또는 경복궁 동십자각이 더 결과가 많을 겁니다.

 

 

2. 열린송현녹지광장 :안국역 1번 출구 100m

 

안국역 1번 출구에서 100미터 서쪽으로 걸어가면 옛 미군, 미대사관 시설였던 열린송현녹지광장이 있습니다. 

현재 송현녹지광장 입구쪽에서 촛불행동이 평일 집회와 주말집회를 하고 있습니다. 

 

광화문 쪽에서는 사직로-율곡로를 따라 동쪽으로 몇백미터의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또한 안국역 바로 북쪽에 현재 윤석열 탄핵 심판을 하고 있는 헌법재판소(헌재)가 있습니다.

그리고 헌법재판소에서 조금 더 북쪽으로 올라가면 북촌이죠.

 

안국역에서 율곡로를 따라 500미터 동쪽으로 가면 창덕궁이 있습니다.

 

위 지도 그림에서 안국역에서 북서쪽, 동십자각에서 북동쪽에, 서울교육박물관이라고 써 있는 곳이 정독도서관입니다. 옛날 경기고 자리입니다. 겨울이라 그렇지만 마당의 단풍이 근사하고, 몇년전에 건물 내외부를 완전히 바꿔 모르겠는데 구조는 옛날 학교였다라는 느낌 좀 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