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koreatimes.com/article/637082
동영상 출처 : http://www.youtube.com/watch?v=GJ3bJ0ock6Y

매운 음식을 먹을 때 콧물이 나오는 이유는?
입력일자: 2011-01-06 (목)  

인간의 혀는 단맛, 짠맛, 쓴맛, 매운맛을 느낀다. 하지만 매운맛은 정확히 말해 맛이 아니라 혀가 느끼는 통증이다.

의학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나오는 이유도 바로 우리의 뇌가 매운맛을 통증으로 인식한다는 사실에서 찾을 수 있다.

일례로 매운 고추를 먹었다고 가정하자. 이 때 혀는 가장 먼저 캡사이신과 같은 매운맛을 내는 화학성분과 접촉돼 자극을 받는다. 이 자극은 곧바로 뇌에 전달되는데 뇌는 매운 자극, 즉 통증을 몸에 해로운 것으로 판단한다. 따라서 이 해로운 물질을 희석시키라는 명령을 입 주변에 위치한 눈과 코에 내리면서 눈물과 콧물이 동시에 쏟아지는 것이다.

종종 매운 것을 먹지 않고 냄새만 맡아도 콧물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매운 향기가 코 속의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뇌는 매운 자극이 인지되면 통증 완화를 위해 기분을 좋게 만드는 물질을 배출한다. 행복하거나 웃을 때 나온다는 엔돌핀이 바로 그것이다.

흔히 매운 것을 먹고 난 뒤 스트레스가 풀렸다거나 기분이 상쾌해졌다는 느낌을 받는 것도 이 엔돌핀의 작용에 의한 것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