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 http://www.image-line.com/support/FLHelp/html/pianoroll.htm

Fl studio - 피아노 롤에서 음표 좌우, 상하 이동

음표를 상하 좌우로 곧장 올리는 방법이 필요한 이유는 기타나 피아노 화음칠 때처럼 음표가 동시에 시작되지 않고 아주 약간의 시간차를 두고 시작되는 경우, 보통 음표가 스냅에 딱 맞게 되어있지 않고 스냅선에서 약간 떨어져 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런 음표들을 동시에 그리고 원래 모습과 똑같이 이동시키려면 수직 수평이동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얘기하면, 그냥 막 옮기다 보면 스냅에 걸려 음들의 상대적인 위치가 좀 바뀌게 되지요.

음 높이는 변하지 않고 음표 위치만 바꾸고 싶은 경우 (피아노 롤에서 수평으로 이동하고 싶은 경우)와
음표 위치는 변하지 않고 음 높이만 바꾸고 싶은 경우 (피아노 롤에서 수직으로 이동하고 싶을 경우)를 알아봅니다.

키보드 이동 : Shift + 화살표 
마우스 이동 : Shift + 좌클릭 (좌우) / Ctrl + 좌클릭 (상하)




1. 키보드로 이동시킬 때

1) 범위 설정
     중요한 건 먼저 움직일 음표를 빨갛게 범위 설정을 하는 겁니다.
         ( 범위 설정 : Ctrl + 좌클릭 | 범위 해제 : 우클릭 )
     아니면 모든 음표가 같이 움직입니다.

2) Shift + 화살표 : 스냅(
)에 따라 좌우로 수평이동 합니다. 
                                   한 음 위 아래로 수직이동 합니다.
     Ctrl + 화살표 : 상하로는 1옥타브씩 움직이고 좌우로는 안 움직입니다.
     Alt + 좌우 화살표 : 스냅에 걸리지 않고 좌우로 미세 이동이 됩니다. ( = Shift + 휠 )


2. 마우스로 이동시킬 때

범위 설정하고 그냥 움직여도 되나 역시 스냅에 걸려 음 위치가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우스로 이동시킬 때는 좀 요령이 필요한데 두개의 버튼을 쓰는데 버튼을 누르는 순서에 따라 기능이 달라지는 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1) Shift + 좌클릭 (좌우 이동)

Shift 키를 누르면 위아래로는 움직이지 않고 좌우로만 움직입니다.
사실 Shift + 좌클릭이 "복사+붙여넣기"가 되고 좌클릭을 오래하면 복사가 되므로 좀 요령이 필요합니다.
   1) 마우스 좌클릭
   2) 재빨리 Shift 클릭
   3) 좌우 이동
설명서에는 이리 나오네요. 
     (Shift) - 상하 이동 잠금


2) Ctrl + 좌클릭 (상하 이동)

Ctrl키를 움직이면 좌우로는 움직이지 않고 상하로만 움직입니다.
사실 Ctrl + 좌클릭 이 범위설정이기 때문에 그리고 좌클릭을 오래하면 복사가 되므로 좀 요령이 필요합니다.
마우스를 누른 상태에서 잠시 있으면 복사되기 때문에 이것도 요령이 필요합니다.
   1) 먼저 마우스 좌클릭
   2) 재빨리 Ctrl 클릭
   3) 상하 이동
설명서에는 이리 나오네요. 
     (Ctrl) - 좌우 이동 잠금


* Image-Line(http://www.image-line.com/support/FLHelp/html/pianoroll.htm) 설명 페이지 중 표에도
   잘못 나와 있더군요.
         Shift+Drag Selection : Vertical lock (Alt is Horizontal). <-- 오류

* 이 부분은 저도 해보면서 자꾸 바꾸는 중이라 혹 다른 방법을 아시는 분은 댓글 남겨 주세요 ^^



Fl Studio (Fruity Loops)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688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