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원전 비리 알고도 은폐”…靑 “오보”
시민단체 “은폐자들 처벌하라”…네티즌 “MB정권 짓을 왜 朴정권 해명?”
김미란 기자  |  balnews21@gmail.com  승인 2013.05.31  15:50:17  수정 2013.05.31  16:14:22
이명박 정부의 감사원과 한국수력원자력, 민관합동 조사단이 원자력발전소 부품 수백 개가 관련된 원전부품 비리를 적발하고도 공개하지 않았다는 한 언론 보도에 대해 청와대가 이는 “오보”라며 부인하고 나섰다.

31일 <연합뉴스>는 청와대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원전부품 비리와 관련 “지난 정부에서 공개하지 않고 있다가 이번에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문제의 성적 위조 사실이 드러나 제어케이블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청와대를 비롯한 총리실 등이 이러한 내용을 파악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이날 <머니투데이>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관계자는 “지난해 4월부터 조사해서 7월에 이미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면서 “전 정부에서 원전 부품 비리를 알고도 발표하지 않았다는 것은 오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는 실제로 울산지검 특수부는 지난해 7월 10일 원전 부품 납품업체로부터 뇌물을 수수한 것 등의 혐의로 한국수력원자력 1급 김모 관리처장, 이모 경영지원센터 처장을 포함해 한수원 본사간부 6명과 지역원전 16명 등 모두 22명의 한수원 간부를 구속기소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 (자료사진) ⓒ 블로거 상** 

이와 관련 시민단체 등은 비리사건 조사‧은폐에 가담한 관계자들을 처벌하고, 전면적인 재수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이날 성명을 내고 “당시 비리사건을 조사‧은폐했던 감사원, 한수원, 민간합동조사단을 비롯한 관계자들을 처벌하고, 전면적인 재수사를 진행해야 한다”면서 “재수사는 은폐 책임이 있는 해당 기관이 아닌 다른 기관과 사람들로 구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부품 불량을 숨기는 일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고 꼬집고는 “그것을 숨겨주는 내부의 강력한 카르텔, 소위 핵마피아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이번 일은 잘 보여주고 있다”고 비판했다.

트위터 등 SNS에서도 “전 정권 짓을 왜 현 청와대가 해명하나? 이명박근혜 인증인가? 풉”(@yoj*****), “원전부품비리 4대강업적 홍보하느라 알릴시간이 없어서 못 했어요. 뭐가 문제인가? 홍보해야지 그런 거 언제 합니까?”‏(@weo*****), “이명박 정부 때 원전부품비리 적발했지만 공개하지 않았다고...국민의 안전을 하찮게 생각한 이 사람의 뇌...참 궁금하다”(@blu****)라고 비꼬았다.

또, “이명박은 국민 앞에 정직한 것은 단 하나도 안보이고 거짓과 교활함과 범죄행위만 보인다”(@yo***), “원전마피아들 구속시켜야”(@hig******), “원전 수출하자고 국민을 속여? 이러고도 국격을 높혔다고?”(@Soo*********), “MB정부가 원전비리를 알고도 은폐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데, 또 국민에게 먼저 고통을 감수하라고? MB집 전기부터 차단하고 지랄해라”(‏@um*****)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한편, 정부는 검찰, 감사원, 민관합동조사단 등을 총동원해 원전 비리문제에 대한 한치의 의혹도 없이 국민들에게 공개하고 원전 안전에 대한 근본대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