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강 감사'에 환경부는…"국토부 소관"
수질개선 등 업무담당, 전체 사업 관여 안해
(서울=뉴스1) 민지형 기자  입력 2013.07.10 20:06:08 | 최종수정 2013.07.10 20:06:08

4대강 정비사업으로 건설된 남한강 이포보의 모습.(자료사진) ⓒ News1

(서울=뉴스1) 민지형 기자= 감사원이 4대강 정비사업이 경부대운하 사업 재개를 염두에 두고 추진됐다고 발표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유관기관인 환경부는 "우리 부처 소관사항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보였다.

환경부 관계자들은 감사 결과가 나온 10일 뉴스1과 통화에서 한 목소리로 "환경부는 주무부처가 아니었다"며 "이미 판이 벌어진 뒤 수질개선 업무 등으로 추진단에 합류했다"고 밝혔다.

감사원은 이날 국토부가 경부대운하 재개를 위해 4대강 사업을 추진하면서 필요 이상의 준설계획을 세워 건설사 담합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내용의 '4대강 살리기 사업 감사보고서'를 공개했다.

환경부의 한 고위직 공무원은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단에 파견을 가라고 해서 일을 했지만 우리가 주도적으로 일을 했거나 그런 사안이 아니라서 이번 감사 결과에 대한 입장은 딱히 없다"고 말했다.

또 4대강추진본부 파견근무를 했던 다른 환경부 직원도 역시 "수질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지 국토부와 환경부의 협력사항 등에 대해 일했지 사업전반에 대해서는 환경부의 롤(역할)이 없었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도 "4대강추진본부 마지막에 우리 직원들의 숫자가 줄어든 것만 봐도 환경부가 (이번 감사 결과와) 관련이 없었던 점을 잘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mjh@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