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ctg=15&Total_ID=343393

中, 고구려 환도산성 궁궐터 첫 공개
集安에 2400평 규모…'好太王'새겨진 방울 사진도
[중앙일보] 입력 2004.05.31 17:52 / 수정 2004.06.01 08:11

고구려 초기 전시(戰時) 도성이었던 환도산성(丸都山城)내 궁궐터를 발굴한 사진(上)이 공개됐다.

중국 국가문물국은 최근 발간한 '2003년 중국 중요 고고발현(考古發現)'에 지난해 발굴된 지린(吉林)성 지안(集安)시 환도산성 내 궁궐터의 모습을 게재했다. 환도산성 궁궐터의 발굴 사실은 국내에도 알려져 있었으나 현장이 공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궁궐터는 약 8000㎡(약2400평) 규모로 3단 계단식으로 구성돼 있으며 내부에 대형 건물터와 함께 제의(祭儀)시설로 추정되는 8각형 건물터 두곳이 확인됐다. 고구려 관직명인 '소형'(小兄)이라는 글자를 새긴 기와도 함께 출토됐다.




중국 당국은 "건물 기초만 봐도 고구려 건축의 위용을 느낄 수 있다"며 발굴 성과를 평가하고 있다.

환도산성은 고구려의 두번째 수도였던 국내성과 한 세트를 이루며 전쟁 등 비상시에 왕성 역할을 대신하던 방어용 도성이었다. 10대 산상왕(山上王)은 209년에 아예 환도산성으로 천도해 왕성으로 삼기도 했다.

책자에는 또 호태왕릉(광개토왕릉 추정)에서 출토돼 올 초 국내에도 존재가 알려진 '신묘년 호태왕'(辛卯年 好太王)이라는 글자가 새겨진 청동방울(아래 작은 사진)의 실물과 허리띠 장식 등 각종 금속유물의 사진도 실려 있다.

조법종(우석대)교수는 "중국은 최근 3년간 대대적으로 고구려 유적을 정비하고 발굴하는 사업을 벌여왔으며 이번에 공개된 것은 그 성과의 일부"라며 "중국에서 세계유산위원회가 열리는 이달 말께 정식 보고서가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조민근 기자


환도산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7278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