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 경찰청, 국조 기관보고 자료서 국정원 직원 감금당한 듯 조작 -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politics/politics_general/597864.html

"경찰, 국정원 여직원 '셀프감금' 자료 삭제"
경찰-여직원 통화내역. 경찰 "밖으로 나올 거면 통로 열어주겠다"
2013-07-31 20:45:54 

경찰청이 국정원 여직원의 ‘셀프감금’을 입증해 줄 통화내용을 삭제·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정원 국정조사 특위위원인 김민기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지난 24일 오전에 경찰청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원 여직원의 '112 신고전화' 자료와, 같은 날 오후에 받은 자료를 공개했다. 이 자료는 지난해 12월 13일 국정원 여직원과 경찰 간 통화 내역이다.

경찰청에 제출한 1차 자료에 따르면 국정원 여직원은 도곡지구대 소속 모 경위에게 “기자들이 집 앞에 있어 밖에 나가지 못하고 있으니 이를 해소해달라”고 부탁했다. 여직원은 이후 통화에서 다시 “밖에 있는 사람들을 보내달라, 나가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에 경찰은 “밖으로 나올 거면 통로를 열어주겠다”고 답했다. 그러자 국정원 여직원은 “부모님과 상의한 후 재신고하겠다”고 답했다. 

그런데 경찰청이 제출한 2차 자료에는 경찰이 말한 ‘밖으로 나올 거면 통로를 열어주겠다’는 대목이 삭제되고, ‘신고자가 부모님과 상의후 재신고하겠다고 함’이라는 내용만 등장했다.

김 의원은 이와 관련, “국정원 요원이 감금이 아니라는 명백한 증거를 경찰청에서 다시 삭제하고 증거를 조작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경찰은 2차자료에서) ‘부모님이 오고 있는 중이니 상의해보고 재신고하겠다’고 아주 착실하게 밑에 각주를 달았다”며 “이것도 (첫 번째 자료의) ‘부모님과 상의하겠다’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정원 요원이 감금과 인권유린이라고 주장할 만한 근거를 없애기 위해서 모든 증거를 지금 다시 조작해서 (자료를) 보낸 사건"이라며 "경찰이 지금 권력기관, 국정원과 한통속이 돼서 국정원 요원이 감금당했다는 알리바이를 아주 충실히 뒷받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도 “경찰은 국정원 요원에게 ‘밖으로 나올 거면 통로를 열어주겠다’고 분명히 얘기했다”며 “현재의 경찰도 국정원 요원이 스스로 잠근 것에 대해서 논리적 근거를 뒷받침하기 위해서 자료 조작해 제출한 것”이라고 가세했다.

심언기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