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403195214379?s=tv_news


해당 검사장이 아니라면 끝?..檢 진실 규명 '멈칫'

박종욱 입력 2020.04.03 19:52 수정 2020.04.03 19:54 


[뉴스데스크] ◀ 앵커 ▶


이른바 검-언 유착의 실체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채널A 기자가 녹취록을 꾸민 것인지, 두 경우 모두 검찰한테는 간과할 수 없는 중대한 사안이지만 오늘도 검찰은 침묵했습니다.


진상 조사는 더디고 도리어 의혹을 보도한 언론사에 취재 자료, 제출을 요구했는데요.


결국 법무부 차원의 감찰로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이어서 박종욱 기자입니다.


◀ 리포트 ▶


대검찰청이 어제 MBC에 보낸 공문입니다.


의혹에 대한 진상 확인을 위해 녹음파일과 촬영물, 녹취록 등을 제공해 달라는 내용입니다.


대검 관계자는 "의혹을 제기한 쪽이 MBC인데, MBC에서 아무것도 안 보내면 밖에서는 '의혹만 제기한다'고 볼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말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MBC는 이미, 녹취록에서 지목된 검사장과 채널A 기자 사이에 부적절한 통화가 이뤄졌다는 구체적 정황을 연속 보도했습니다.


[채널A 기자가 읽은 검사장 녹취] "언론에서 때려봐. 당연히 반응이 오고, 수사도 도움이 되고, 이거는 당연히 해야 되는 거고, 양쪽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더욱이 의혹을 받고 있는 쪽에서 보도한 언론사를 상대로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건 매우 이례적인 일입니다.


그러면서도 정작, 검찰 스스로는 진상 조사에 속도를 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달 31일 MBC의 첫 보도 직후 대검은 '녹취록에 등장하는 검사장이 부인한 만큼 채널A에서 해결할 문제지, 검찰 차원에서 추가 조사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검사장의 통화기록 등을 임의 제출받아 살펴보면 금세 풀릴 의혹이지만, 대검은 '검사장과 채널A 측이 부인했다'는 수준의 내용을 그대로 법무부에 보고했습니다.


결국 법무부는 공문을 통해 '검찰 고위 관계자의 비위 여부와 진상 확인 결과를 신속히 보고하라'고 대검 감찰부에 거듭 지시했습니다.


[추미애/법무부장관(오늘)]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고 또 법으로 보호받을 권리가 있고요. 여러가지 의문점에 대해서도 법과 원칙대로 이뤄질 겁니다. 누구나 예외 없이."


검찰이 심각한 '신뢰의 위기'에 봉착한 초유의 사태에도, 윤석열 총장을 비롯한 검찰 수뇌부는 여전히 침묵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법무부가 대검의 추가 보고를 검토한 뒤, 직접 감찰에 나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박종욱입니다.


박종욱 기자 (parkgija@mbc.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