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 [트위터 사용법] 봇트윗 이미지 올리기  http://tadream.tistory.com/17162


* 저는 트위터를 본격적으로 쓴 지도 얼마 안되고 컴퓨터로 트위터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라는 말이 무색하게 특정한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고 있으니 감안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해 왕초보 딱지만 뗀 정도니 최소한 초보 분들한테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트위터 사용법]
예약트윗/자동트윗/봇트윗 - 1. twittbot.net

트윗봇, 봇트윗, 트위터 봇이란 말을 좀 어쩌다가 보셨을 겁니다. 봇(bot)이란 단어가 robot(로봇)의 줄임말인 것처럼 자동으로 트윗하고 멘션에 대해 답 날리고 하는 거죠. 제가 아직은 초보인지라 트위터 봇의 다양한 기능 중 하나인 예약트윗 기능만 그나마 써 봐서리 트윗을 자동으로 날리는 것에 대해서만 얘기하려고 합니다.

1. http://twittbot.net의 장점
2. 시작
3. 트윗 예약 하기 - 1) tweet , 2) time tweet 
4. 자동 트윗 설정
5. 자동 트윗 요령



1. http://twittbot.net 장점

이 twittbot.net을 먼저 설명하는 이유는 1) 사용방법이 비교적 간단하고 2) 오류가 많지 않으며 3) 줄 바꾸기가 되어 보기에도 좋기 때문입니다.

일본말이 보이죠. 일본사람이 만든 거 같습니다. 저도 일본이라 불편했고 외국어라 울렁증이 나더군요. 외국  프로그램이라면 겁부터 집어 먹는 분들이 꽤 되시던데 예약 트윗을 위해서는 다 필요 없고 몇 개의 클릭만 필요합니다. 




2. 시작

1) 첫 페이지에서 왼쪽 메뉴 중 Bot을 누릅니다. 

2) [LOGIN(OAuth)]을 누른다.




3) 숫자를 선택한다. 
    역삼각형 누르시고 숫자를 선택하십니다. 자동 로그인을 방지하기 위해서 같습니다. 
4) Login을 누른다. 

  


5) 트위터와 트윗봇을 연동시키는 거죠. 애플리케이션 승인을 누르시면 됩니다.





3. 트윗 예약 하기 

맨 위 메뉴에서 우리가 주로 사용할 것은 tweet 입니다. 

     tweet : 여러개의 트윗을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자동 트윗하는 기능입니다.
     time tweet : 알람시계 마냥 지정한 시각에 예약트윗하는 기능입니다.
     tweet now : 예약 기능 없고 그냥 트위터입니다.


1) tweet

10시 정각 같이 시각을 정해 놓고 트윗하는 방법은 아니고 일단 트윗을 올려 놓으면 예를들어 30분마다 등 일정 시간 간격으로 계속 트윗하는 경우입니다.


- Add : 트윗 추가
- Update : 트윗 수정
- Delete : 트윗 삭제


ㄱ) setting에서 시간 간격을 30분이라 설정하면 17분, 47분, 17분에 자동으로 트윗됩니다. (뒤의 설정에서 설명)
ㄴ) 요령에서 또 설명하겠지만 트윗 1개를 올려 놓고 30분 간격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잘 보시면 위 3개의 트윗은 조금씩 다른데, 왜냐하면 12시간 내로 동일한 트윗을 또 날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띄어쓰기라도 한칸 추가를 해서 다른 트윗을 만들어야 제대로 트윗이 됩니다.
ㄷ) 많은 수의 트윗을 일정시간 간격으로 예약 트윗할 때 아주 좋다.
ㄹ) 오류가 적고 제약 또한 적다.


2) time tweet 

ㄱ) 10시 정각 이리 시간을 정해 놓고 트윗하는 방법입니다. 
ㄴ) 이 기능의 약점은 줄 바꾸기가 안 된다는 겁니다. 
ㄷ)1行入力 | 複数行入力 이런 문구가 보이는데 둘다 1행이 1트윗입니다. 의미는 없습니다.
ㄹ) 이 같은 예약 트윗으로는 buffer라든지 futuretweets 등 다른 프로그램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 아래는 2013년 10월20일 11시로 트윗을 예약한 경우입니다.



3) tweet now

예약기능 없구요. 일반 트위터처럼 트윗하는 기능입니다.
반응이 약간 느린 감이 있으나 다만 줄 바꾸기 기능이 편리하니 사용하기 괜찮습니다. 



4. 예약/자동 트윗 설정 

위 "3. 트윗 예약 하기" 설명 중에서  "1) tweet"을 설정하기 위한 설명입니다. 즉 자동으로 트윗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1) 상단 메뉴 중 setting 을 누릅니다.


2) Status(상태)
    run은 자동 트윗을 사용한다는 얘기고 stop은 멈춘다는 얘기겠죠.
    일단 run을 누르면 사용중지를 하지 않는 이상 계속 트윗 됩니다.

3) Order(순서)
    The order of registration : 트윗을 여러개 등록할 때 순서대로 트윗하는 방법 (예 1,2,3,4)
    Random : 트윗을 무작위로 할 때 (예 4,1,3,2)

4) Tweet interval(트윗 간격)
    몇분 간격으로 트윗한다는 얘기입니다. 위에는 30분마다 하는 것으로 설정했습니다.
    * 오타인지 일부러 줄인 건지 minits라 썼군요 ^^
   
*  정리하면 status에서 run을 누른 이후 일정 시간마다 무한대로 자동 트윗을 하게 되는 거죠.



5. 자동트윗 요령

메뉴 중 tweet 즉 일정시간 간격으로 자동 트윗하는 것을 얘기하면 


1) 트윗 내용

위 setting에서 30minits 즉 30분 간격으로 트윗을 하게 설정한 결과입니다.



잘 보시면 3개의 트윗이 다 다릅니다. 1개의 트윗을 30분 간격으로 트윗할 수는 없습니다. 
아마 12시간 후나 되서야 트윗이 다시 뜰 겁니다. 이유는 동일한 트윗을 12시간 안에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똑같아 보이는 트윗일지라도 문장에 아마 띄어쓰기(스페이스)가 하나 더 들어가 있을 겁니다.
즉 12시간 동안은 다른 트윗을 번갈아 올리거나 하다못해 띄어쓰기를 해서 조금씩 바꾸셔야 합니다.
이는 하루 종일 자동으로 트윗하려면 30분 간격의 경우 12X2=24개의 트윗을 입력해야 한다는 얘기이기도 합니다.

 
2) 예약한 트윗이 보이지 않는 경우   

   경험적으로는
   ㄱ) 먼저 올린 트윗(12시간 이내의)과 동일한 트윗일 경우 
   ㄴ) 140자 글자수를 넘을때
   ㄷ) 그리고 트윗이 안되는 인터넷 주소나 기호일 경우가 그것입니다. 
         http://vo.to/ 이런 단축주소는 트윗이 안 될 겁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트위터에 직접 한번 올려 트윗이 되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안되면 트윗봇에서도 안 되는 거겠죠. 


3) bot logout

    봇 로그아웃은 말 그대로 트윗봇의 로그아웃입니다. 트위터의 로그아웃이 아닙니다. 


4) setting에서 bot logout 을 눌러도 예약된 트윗은 계속 날라갑니다.
 
    트윗을 중단하고 싶다면 setting에서 status - stop을 반드시 누르셔야 합니다.
    즉 컴퓨터를 그냥 꺼도. bot logout을 해도 setting에서 stop을 누르고 OK를 눌러 설정을 다시 하기 전에는
    계속 자동 트윗이 될 겁니다. 컴퓨터를 꺼놓고 자도 원하지 않는 트윗이 날라갑니다.
    (물론 setting에서 Night time sleep  00:00AM-07:00AM bot sleep라는 항목에 체크를 하면
     밤에만 트윗을 멈출 수 있습니다)




4) 다른 트위터로 봇트윗을 하고 싶다면 

    ㄱ) bot logout 은 물론  트위터에서도 로그아웃을 해야 합니다. 
         그런 후 다른 트위터 계정 로그인부터 하셔야 하고 트윗봇에서도 처음 로그인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ㄴ) bot logout은 트윗봇의 로그아웃이고 트위터 계정의 로그아웃은 아닙니다.
         위에 언급했다시피 트위터나 트윗봇이나 로그아웃을 해도 예약된 트윗은 계속 나갑니다.


5) 다른 예약/자동 트윗 프로그램과 같이 쓰면?
    답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30분 간격이 너무 길다 싶으면 큐비 같은 다른 자동트윗 프로그램이나 buffer, futuretweets 같은 예약 트윗 프로그램으로 그 사이를 채우시면 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