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h21.hani.co.kr/arti/special/special_general/28129.html  
* "현대인보다 뜨거웠던 사랑 - 한겨레21"에서 "<춘향전> 모태가 된 사랑 안장왕과 한씨 미녀" 내용만 가져왔습니다.

<춘향전> 모태가 된 사랑 안장왕과 한씨 미녀
현대인보다 뜨거웠던 사랑
[한가위별책-백제 깨어나다] - 동아시아의 디오게네스,백제인
국경을 초월하고 목숨마저 내던진 백제의 연인들
 [2010.09.17 제828호]  백순화 백석대 교수·정보통신학부  

국경을 초월하고 목숨마저 내던진 백제의 연인들

오늘날 대중문화에서 사랑은 압도적인 소재다. 대중문화가 재현하는 사랑은 차고 넘치는 스펙터클이다. 스펙터클한 대중문화에 휩싸여 사는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이런 우문을 던질지도 모른다. 고대인도 사랑을 했을까? 빤한 대답이지만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들은 사랑을 했다. 다만 사랑도 시대와 문화의 특성을 일정하게 반영한다는 점에서 고대의 사랑이 오늘날의 사랑과 똑같은 모습이지는 않았을 것이다. 스펙터클해야만 사랑은 아니다. 고대인은 지금보다 훨씬 지독한 사랑을 하지 않았을까?

신라인의 사랑 유형에는 지략과 화해의 사랑, 감응과 승화의 사랑, 경계를 초월하는 사랑이 있었다고 한다(최정선, <신라인들의 사랑>, 프로네시스, 2006). 그렇다면 백제인의 사랑은 어땠을까? 백제 설화로 전해오는 대표적인 사랑 이야기로는 잘 알려진 ‘무왕과 선화 공주’를 비롯해 안장왕과 한씨 미녀’ ‘도미 부인과 개로왕’ ‘아사달과 아사녀’ 등이 있다. 이 사랑 이야기들은 국경을 초월한 사랑, 신의와 정절의 사랑, 기다림과 이별·배려하는 사랑 등으로 나눠볼 수 있다. 한마디로 기꺼이 목숨을 거는 사랑이다.

고봉정 
 
<춘향전> 모태가 된 사랑
안장왕과 한씨 미녀

안장왕과 한씨 미녀는 고소설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신채호)는 백제 미인 한주와 고구려 제22대 안장왕의 극적이며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로, 두 사람의 숭고한 사랑은 국경을 넘어 온갖 시련을 극복하고 아름다운 결실을 맺었다.고구려는 백제에 잃어버린 영토를 되찾기 위해 애쓰던 시기(510년대 중반 추정)에 20대 초반의 홍안 태자(후에 안장왕이 됨)를 백제 땅으로 보내 정보 수집 활동을 시킨다. 태자는 지금의 고봉산 일대를 돌아다니다 한씨 성(姓)에 ‘주’라는 이름을 가진 여인을 만나고, 두 사람은 첫눈에 반해 깊은 사랑에 빠진다. 그러던 중 태자의 임무가 끝나고, 태자가 “꼭 돌아온다”는 약속을 남긴 채 다시 고구려로 돌아가면서 이들은 이별의 시간을 맞는다.

생일을 맞은 백제 태수는 미모가 뛰어난 한씨를 불러 수청을 강요하지만 한씨는 “정혼한 사람이 있다”며 한사코 거부하고 정혼자마저 밝히지 않아 옥에 갇힌 채 죽음의 위기에 내몰린다.

태수의 명이 내려지는 순간 관아를 에워싸고 있던 광대패들이 갑자기 백제 군사를 공격한다. 고구려 22대 왕이 된 안장왕의 오른팔인 을밀(乙密) 장군 부대가 광대패로 변장하고 있다가 기습 공격을 해, 백제 군사와 대접전을 벌이게 된다. 이 와중에 한씨는 이곳을 무사히 빠져나온 뒤 고봉산에 올라 봉화를 올려 국경에서 기다리고 있던 안장왕과 고구려 대군을 기쁨으로 맞이한다. 이후 안장왕은 이 일대를 모두 점령하고 한씨를 고구려로 데리고 가 왕과 왕비가 되어 잘 살았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