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eb.kyunghee.ac.kr/~museum/1day/02-10.hwp (문서파일, 경희대)
* "경희대학교중앙박물관 2002년 10월 제4차 일일문화여행" 글 중 "10. 우리 나라의 산성"에서 "2. 산성의 9가지 기능"만 가져왔습니다.

산성의 9가지 기능
  
서애 유성룡은 산성의 이로운 기능을 다음과 같이 9가지로 설명하였다.

1. 적의 장기(長技)인 조총(鳥銃)·창도(槍刀)·돌투(突鬪)가 소실되고 아군의 단점이 보강된다.

2. 청야전술(淸野戰術)의 실효를 거둘 수 있는 이점이 있다.

3. 산성으로 들어가서 지키는 입보(入保) 농성으로 민심이 흔들리거나, 적에 동조하거나 적에게 징발되어 돕는 이적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4. 전투수행의 정신면에서 소극적인 수비용만이 아니라 진격하여 적을 타파하는 공격적인 방법을 쓸 수 있다.

5. 교전시의 횽용으로 군관민이 같이 입보(入保)하여 농성, 사수함으로써 일치 단결하는 협화(協和)정신이 생겨 죽음으로써 적을 막는다.

6. 그 기능에 있어서 중국이나 일본, 그리고 서유럽의 성과 차이가 있으니, 그들의 성곽이 지배자(국왕, 귀족 등)만의 저택이나 거성(居城)이었던데 대해, 우리의 산성은 모두가 같이 들어가 지키는 서민적 의의가 있었다.

7. 적의 선전포고 없는 기습 공격에도 전국적인 전쟁준비를 갖출 동안(민병대 동원과 재편성 또는 성곽의 수축·개축 및 노약자의 입보) 임전태세가 끝날 때까지 적의 예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8. 적이 아군의 강력한 항전이나 전선을 피해 우회하여 직진해 올 때, 그 배후를 차단하거나 포위할 수 있다.

9. 종속적이고 부차적인 기능으로서 성곽은 방어용 축조물이나 그것을 쌓을 당시까지 도달한 모든 정치·경제·사회·문화는 물론 기술적인 일체를 동원하여 사회문화상을 반영하게 된다.



관련글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