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751365

주인애첩과 간통하고도 출세... 비결은 '최종병기 활'
[사극으로 역사읽기] MBC 드라마 <무신>, 열 번째 이야기
12.07.02 15:54 l 최종 업데이트 12.07.02 15:55 l 김종성(qqqkim2000)

▲  <무신>의 러브라인 중에서 한 축을 형성하고 있는 최우(정보석 분). ⓒ MBC

드라마 <무신>은 정치 사극치고 러브라인이 꽤 선명한 편이다. 상당수 정치 사극에서는 러브라인이 잘 드러나지 않거나 정치문제에 묻히기 일쑤인데, 이 드라마에서는 정치문제와 러브라인 양쪽이 잘 살아나는 편이다.  
<무신>은 주인공 김준(김주혁 분)과 월아(홍아름 분)를 중심으로 한 3각·4각 애정관계를 만들어 내더니(제1차 러브라인), 월아가 죽은 뒤에는 월아와 꼭 닮은 안심(홍아름 분)을 등장시켜 유사한 애정 구도를 만들어냈다(제2차 러브라인).  

제1차 러브라인을 해체하고 제2차 러브라인을 성공적으로 구축한 것도 흥미롭지만, 정치 사극 속에 '막장 드라마' 요소가 섞여 있다는 점도 흥미롭다. 

제2차 러브라인은, 죽은 월아를 빼닮은 안심이가 김준 앞에 등장하면서부터 시작했다. 안심과 김준이 가까워지자, 여기에 최송이(김규리 분)까지 가세했다. 무신정권 지도자 최우(정보석 분)의 딸인 최송이는 자기 집안의 노비 출신인 김준을 열렬히 짝사랑하는 여인이다. 

'막장'으로 가는 <무신>... 사실은 이것

재미있는 것은, 김준과 가까워지던 안심이가 최우의 애첩이 되었다는 점이다. 최송이의 가세로 3각 관계가 된 이 러브라인은 최우의 가세로 4각 관계로 확대됐다. 안심-김준 주연의 러브스토리에서 부녀지간인 최우와 최송이가 들러리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막장 드라마 요소가 있다는 건 바로 이 때문이다. 

<고려사> '김준 열전'에 따르면, 역사적 진실에 부합하는 것은 제2차 러브라인이다. 제2차 러브라인 중에서도 최송이를 뺀 김준-안심-최우의 관계가 실제 사실에 부합한다. 

드라마에서는 안심과 김준의 관계에 최우가 끼어들었지만, 실제로는 정반대였다. 안심과 최우의 관계에 김준이 끼어든 것이다. '김준 열전'에서는 "김준은 최우의 애첩인 안심과 간통했다"고 나온다. 노비 출신으로서 최우의 전폭적 신임을 받던 김준이 주인의 여자를 건드린 것이다. 


▲  최우의 애첩인 안심(홍아름 분). ⓒ MBC

최우는 왕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단순한 실력자도 아니었다. 당시 고려에는 무사의 정부와 임금의 정부가 공존했고, 실권을 잡은 쪽은 무사의 정부인 무신정권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무신정권을 이끄는 최우는 일종의 정부수반이었다. 
그런 막강한 정부수반의 애첩을 건드렸으니, 김준으로서는 어떤 처벌이라도 감내할 수밖에 없었다. '김준 열전'에서는 그가 이 사건 때문에 몇 년간 귀양살이를 했다고 나온다. 

당시 고려는 몽골과 전쟁중이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매우 어수선했다. 또 김준은 본래 최씨 집안의 노비였던 데다가, 면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하급 관료였다. 그렇기 때문에 최우가 그런 요인들을 활용해서 김준을 죽인다 해도 그리 큰 비난을 받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므로 김준 입장에서는 죽지 않고 귀양 가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했을 듯하다. 

그런데 최우는 김준을 용서하고 전격적으로 불러들였다. 그것도 모자라서, 김준에게 이전보다 훨씬 더 큰 역할을 부여했다. 자신의 여자를 건드린 연적에게 파격적인 은혜를 베푼 것이다. 이렇게 복권한 김준은 정권 실세로 급부상하다가 나중에는 최씨 가문을 무너뜨리고 스스로 무신정권 수장의 자리에 올랐다. 

최우는 왜 김준을 용서했을까? 연적에게 파격적인 관용을 베푼 이유는 무엇일까? 최우의 마음 그릇이 그만큼 컸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그의 동기를 온전히 규명할 수 없다. 

조선시대는 물론이고 고려시대에도 무사의 최대 '스펙'은 활쏘기 기술이었다. <무사 백동수>에서처럼 칼을 잘 쓰기보다는 <최종병기 활>에서처럼 활을 잘 쏘는 무사가 더 높은 대우를 받았던 것이다. 

참고로, <최종병기 활>의 활(活)은 '생명력'과 한편으로는 활이라는 무기를 의미하고 있다. 게다가 김준 시대는 무신정권 시절이기 때문에, 활쏘기에 능한 무사가 문장에 능한 선비보다 사회적으로 더 유리했다. 

연적 김준이 재기한 진짜 배경은?


▲  주인의 여자를 건드린 김준(김주혁 분). ⓒ MBC

'김준 열전'에 따르면, 김준은 체격이 좋고 돈을 잘 쓰며 대인관계가 탁월했을 뿐만 아니라, 결정적으로 활쏘기 기술이 특출했다. 최우가 노비 출신인 김준을 면천시키고 중용한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이처럼 김준의 능력이 탁월했기에, 그게 아까워서 김준을 용서해준 측면도 있다. 

하지만, 더 중요한 요인이 있다. 이 요인은 김준의 능력과 관련된 것이지만, 또 다른 측면과도 관련이 있다. 

최우에게는 적자가 없었다. 기생첩의 몸에서 태어난 최만종과 최만전(훗날의 최항)이란 두 서자뿐이었다. <고려사> '최충헌 열전'의 부록인 '최항 편'에 따르면, 최우는 서자들이 미덥지 못했다. 그래서 그는 사위인 김약선을 후계자로 내정했다. 

최우는 두 서자가 김약선에게 불만을 품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그들을 승려로 만들어 지방으로 쫓아냈다.   

두 서자를 못 미더워하는 최우의 눈은 정확했다. 그들은 지방에서 스님답게 살지 않았다. 한마디로, 개차반 같은 인물들이었다. 

두 서자는 조폭들을 끌어들여 고리대업을 벌이고 거액을 축적했을뿐만 아니라 일반 서민들을 아주 못살게 굴었다. '최항 편'에 따르면, 두 서자의 추종세력은 유부녀를 강간하고 관청의 공용물을 함부로 사용하는 추태를 부리기까지 했다. 그래서 두 서자를 고발하는 고관들까지 나올 정도였다. 

서자들 쪽에서 문제가 생기더니, 이번에는 사위 쪽에서마저 문제가 터지고 말았다. 사위 김약선은 아내의 불륜을 알아차린 일로 도리어 화를 당하고 말았다. 최우의 딸인 그의 아내가 남편의 비위사실을 허위로 꾸며내 아버지에게 고발한 것이다. 그래서 김약선은 최우의 손에 죽임을 당하고 말았다. 

김약선이 죽어버렸기 때문에, 최우로서는 서자를 후계자로 세우지 않으면 안 되었다. 하지만, 서자들은 명백한 자격미달이었다. 그러나 최우는 포기하지 않았다. 무조건 밀어붙이기로 결심했다. 어떻게든 서자를 후계자로 세우기로 마음을 먹은 것이다.  

최우는 두 서자 중에서 최만전을 점찍었다. 그런 뒤에 최만전의 이름을 최항으로 바꾸었다. 이름이라도 바꿔서, 과거의 추잡한 이미지를 단절시키고자 했던 것이다.  

그러나 이름을 바꾼다고 해서 최항의 이미지가 확 달라질 리는 없었다. 최우는 추가 조치를 강구해야 했다. 최우가 생각해낸 방안은, 최항 옆에 유능한 킹메이커를 붙여주는 것이었다. 

연적으로 권력 유지... 제대로 통했다


▲  최우를 계승한 최항(왼쪽, 백도빈 분). ⓒ MBC

최우가 자신의 여자를 건드린 김준을 용서하고 도로 불러들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김준 열전'에 따르면, 귀양살이에서 돌아온 김준이 착수한 작업은 최항을 후계자로 옹립하는 일이었다. 

이 점을 본다면, 최우가 김준을 용서한 것은 그의 능력을 활용해서 최씨 정권의 세습을 성사시키기 위해서였다고 해석할 수 있다. 자신을 배반한 연적 김준이 싫었겠지만, 그것보다 더 싫은 것은 가문의 종말이었을 것이다. 그래서 연적에 대한 증오를 접지 않을 수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최우의 판단이 현명했다는 점은 그가 죽자마자 나타났다. 최우가 죽자 상장군 주숙 등이 반란을 일으켜 최씨 정권을 붕괴시키려 했다. 하지만, 김준을 비롯한 측근세력이 최항을 결사적으로 보호한 덕분에, 최충헌과 최우를 잇는 세 번째 최씨 정권이 출범할 수 있었다. 

'김준 열전'에 따르면 최항이 권력을 세습한 데는 김준의 힘이 컸다. 연적에 대한 악감정을 접은 최우의 선택이 적중한 셈이다. 결과적으로 보면, 최우는 연적과 연합해서 정적을 꺾은 셈이다. 

훗날 김준이 최항의 아들인 최의를 죽이고 최씨 가문을 붕괴시키기는 했지만, 최우의 판단은 당시로서는 매우 적절한 것이었다. 최우가 김준의 능력을 활용하지 않았다면, 최씨 가문의 권력은 최우의 죽음과 함께 종결되었을 수도 있다. 최씨의 권력이 최의 때까지라도 유지된 것은, 최우가 연적을 용서하는 결단력을 발휘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