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v/20161212221753295,,

[단독] 국정 역사교과서 철회해도 '건국절' 남는다,,
윤정식 입력 2016.12.12 22:17 수정 2016.12.13 00:45,,

 [앵커]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교육부가 '강행' 입장에서 '모든 가능성을 보겠다'며 한발 물러선 상태입니다. 그런데 국정화를 지금 철회해도 건국절 등 논란이 된 핵심 내용은 검정교과서에도 그대로 남는다고 합니다.

윤정식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내후년부터 적용될 8차 교육과정에 따른 검정교과서를 심사중입니다.

심사 대상에는 교과서와 함께 역사적 사실을 지도로 표현해주는 역사부도가 포함돼 있습니다.

미래엔 비상교육 동아출판 등 출판사 6곳이 심사본을 제출했는데 지난달 나온 국정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1948년을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서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판사 관계자 : (집필진이) 교육과정과 편찬상 유의점에 따랐다더라고요. 편찬기준을 안 따르면 (심사에) 합격을 못 해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관계자 : 일단 교육부 지침에 따라 심사할 계획입니다.]

여기서 교육부 지침이란 지난 10월 발표된 개정 교육과정 편찬기준입니다.

이때문에 국정화를 폐지한다고 해도 편찬기준은 그대로 남아 내후년 검정교과서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겁니다.

[조한경 역사교사/부천 중원고등학교 : 국정 교과서가 폐지되는 순간 교육과정도 새로 손을 보고 새 검정 교과서를 만들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편찬기준을 다시 손볼 경우 출판사들은 통상 제작기간의 절반인 1년 안에 검정교과서와 역사부도를 새로 제작해야합니다.

만약 교육부가 국정교과서를 강행한다면 내년엔 교과서에는 대한민국 수립 역사부도엔 정부 수립으로 표기되는 혼란이 불가피 합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