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글 : 큐베이스 (Cubase) 글 목록  http://tadream.tistory.com/17724


[큐베이스] 가상악기, 플러그인 삭제 방법

저도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나 혹 도움이 될 분도 있으리라 보고 올립니다. 
큐베이스를 예로 합니다.


1. unintall,exe 파일 이용

시작메뉴에서 보면 각각의 악기,플러그인에 unistall 이라는 메뉴가 있는 게 있습니다. 
그리고 소프트웨어가 깔린 폴더  unintall,exe 나 비슷한 이름의 파일이 있을 겁니다. 
이걸 클릭하면 지워집니다. 물론 클릭하면 소프트웨어에 따라 다 지울 거냐 일부만 지울거냐 나오기도 하니 잘 읽어보시구요. 보통은 싹다 지운다 하시면 될 겁니다.


2. 제어판 사용

1) uninstall 파일을 못찾으면 제어판 가서 지워도 됩니다. 물론 첫번째를 먼저 시도하셔야 하고 그 다음에 제어판에서 지우셔야 하죠. 

2) 제어판 - (프로그램) - 프로그램 삭제 로 들어가서 이름이나 설치날짜를 클릭해 정렬시키면 찾기 쉽습니다.


3. ".dll" 파일 지우기

1)  이러고 나서 VSTPlugIns 폴더로 가서 해당 "소프트웨어이름".dll 파일이 보이는지 확인하시고 이 파일을 지우시면 됩니다.

2) VSTPlugIns의 위치는 사용자에 따라 다를 것이나 대충 이 위치에 있을 겁니다.
C:\Program Files\VSTPlugIns
C:\Program Files\Steinberg\VSTPlugIns
C:\ Program Files (x86)\VSTPlugIns
C:\ Program Files (x86)\Steinberg\VSTPlugIns


4. 소프트웨어 폴더 지우기

그리고 소프트웨어 깔때 무거운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것들은 소프트웨어 말고 수많은 프리셋(악기 음색)이 있을때가 많습니다. 이 파일들은 설치할 때 깔리기도 하나 그렇지 않고 단순히 복사해서 올리고 소프트웨어와 연결 때문에 이것들이 있는지 해당 소프트웨어 폴더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물론 그 소프트웨어 폴더를 통째로 날려도 되긴 하죠.


5. vst3

1) vst3 폴더에 해당 "소프트웨어이름".vst3라는 게 남아 있을지도 모릅니다. 

2) 보통 위치는 아래와 같으니 살펴보시구요. 
C:\Program Files\Common Files\VST3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VST3


6. 레지스트리

레지스트리에서도 해당 소프트웨어를 찾아 지우기도 하더군요. 

1) 다시 깔 때를 대비해 지우는 게 좋긴 하나 그냥 둬도 상관 없을 때가 많습니다.

2) 방법은 시작 버튼을 누르면 아래 칸이 나오는데 여기에 regedit 를 입력하면 레지스트리 창이 뜹니다. 여기서 찾아야 하는데 아마 검색으로 찾는 편이 훨씬 빠를 겁니다. 


3) 대충 아래에 있긴 합니다면 여러군데 있을지도 모르니 추가로 검색해서 또 찾아보긴 해야 할 겁니다.
   ㄱ) 검색 방법 : 편집 - 찾기
   ㄴ) 레지스트리 디렉토리 위치

        컴퓨터가 32bit 일 경우 : HKEY_LOCAL_MACHINE\Software

        컴퓨터가 64bit 일 경우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


4) 그런데 제가 컴퓨터를 잘 아는 것도 아니고 지우기 그렇더군요. 안 지워도 별 문제 없으면 그냥 두는 편이고, 때 되면 포맷을 하니 그럴 필요가 없었던 듯합니다.



7.  백신

백신에 불필요한 소프트웨어 지우는 기능이 있는 게 좀 있긴 하죠. 그걸로 완전히 정리하는 분도 보긴 했습니다만 제가 안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