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205202511248?s=tv_news#none


"증언이 결정적"..등 돌린 측근들, '사면초가' MB

장인수 입력 2018.02.05 20:25 


[뉴스데스크] ◀ 앵커 ▶


그런데 의문이 들 수도 있겠죠.


한 번도 소환 조사 안 했는데 전직 대통령을 어떻게 '주범'이라고 단정할 수 있을까, 하는 건데요.


검찰 얘기를 들어보면, 이미 조사한 이른바 MB의 최측근이라는 이들의 한결같은 진술이 그를 주범으로 지목한다는 겁니다.


장인수 기자의 보도입니다.


◀ 리포트 ▶


검찰 수사 결과 이명박 전 대통령은 지난 2008년 김성호 당시 국정원장에게 특활비를 상납할 것을 먼저 요구했습니다.


김 전 원장의 지시를 받은 김주성 당시 기조실장이 1만 원권으로 2억 원을 마련했고 여행용 가방에 담아 청와대 인근에서 김백준 총무기획관을 만나 전달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2010년에도 원세훈 당시 국정원장에게 또다시 상납을 요구합니다.


원 전 원장의 지시를 받은 목영만 당시 기조실장이 5만 원권으로 2억 원을 마련했고 쇼핑백에 담아 김 전 기획관 부하 직원에게 전달했습니다.


돈을 건넨 쪽과 받은 쪽의 인물만 교체됐고, 여행용 가방이 쇼핑백으로 바뀌었을 뿐 두 차례의 특활비 수수 수법은 쌍둥이처럼 닮았습니다.


그런데 국정원 특활비는 국정원장과 기조실장 말고는 사용 내역을 알 수 없는 이른바 '꼬리표'가 달리지 않는 돈입니다.


당사자들의 진술이 아니면 전달경로와 방법을 도저히 파악할 수 없다는 얘기입니다.


다시 말해, 돈을 건넨 쪽인 김성호·원세훈 두 국정원장과 김주성·목영만 전직 기조실장, 그리고 돈을 건네받은 김백준 전 기획관이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을 특활비 수수의 '시작과 끝'으로 지목했다는 뜻입니다.


공교롭게도 이들은 40년 지기 '집사'이거나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재직 당시부터 함께 일하며 살뜰히 챙겨온 최측근들입니다.


결국 줄곧 그를 감싸오던 측근들이 일거에 등을 돌리면서 수차례의 수사 위기에도 버텨오던 이 전 대통령도 더이상 검찰의 예봉을 피할 수 없게 됐습니다.


MBC뉴스 장인수입니다.


장인수기자 (mangpoboy@naver.com)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