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80616220606487?s=tv_news


'그들'에서 '우리' 곁으로..영화로 바라본 위안부 문제

김영아 기자 입력 2018.06.16 22:06 수정 2018.06.16 22:54 


<앵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다룬 영화가 최근 몇 년 사이 꾸준히 나오고 있지요. 위안부 문제가 우리 영화의 주요 소재로 자리 잡으면서 거리를 좁혀가고 있습니다.


김영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일본놈들이 우리들한테 사과를 할까?]


일본 정부를 상대로 한 전 세계 위안부 관련 소송 가운데 최초로 일부 승소 판결을 이끌어 낸 1998년 관부재판.


영화는 일본 시모노세키와 부산을 오가며 힘겹게 소송을 이어가는 열 명의 용감한 할머니들과 그들을 돕는 사람들의 사연을 담았습니다.


[언니, 왜 그렇게까지 할매들한테 집착하는 거야?]


[부끄러버서! 내 혼자 잘 먹고 잘게 산 게.]


위안부 피해자들의 이야기면서 동시에 할머니들의 손을 붙잡는 '우리'의 이야기입니다.


[민규동/'허스토리' 감독 : 할머니들을 뜨겁게 지지했던 다른 여성이기도 하고. 얼마나 훌륭한 지지자가 될 수 있는지.]


2015년 개봉한 '귀향'은 피해자들의 고통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차마 보기 힘들어서 외면해 온 역사를 정면에서 클로즈업해 360만 관객을 울렸습니다.


[나 영어 좀 가르쳐 줘.]


지난해 개봉한 '아이 캔 스피크'는 코미디입니다.


피해 할머니들이 먼 역사 속 인물이 아니라 일상 속 이웃으로 다가온 겁니다.


[증언 하시겠습니까?]


[네. 말할 수 있습니다.]


'위안부'라는 이름으로 뭉뚱그려진 그래서 먼발치에 놓인 피해자들. 영화는 그들의 삶을 들여다보며 우리와의 거리를 좁혀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문왕곤, 영상편집 : 김준희) 


김영아 기자youngah@sbs.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