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118204015931?s=tv_news


"종북좌파 보도 사실이냐"..논란된 해리스 대사 발언들

박현주 기자 입력 2020.01.18 20:40 


[앵커]


이렇게 미 국무부는 해리스 대사를 지지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리스 대사 발언이 논란이 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박현주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8년 7월 부임한 해리스 대사는 직설적이고 강경한 발언으로 여러 차례 논란의 주인공이 됐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혜훈 당시 국회 정보위원장을 대사관저로 불러 방위비 인상을 강하게 압박해 논란이 됐습니다.


그보다 두 달 전에는 관저로 여야 국회의원들을 불렀는데 이때도 논란이 된 발언을 했습니다.


당시 해리스 대사는 "문 대통령이 종북좌파에 둘러싸여 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은 걸로 전해졌습니다.


지난해 8월엔 원래 참석하기로 했던 국내 안보 행사와 강연에 갑자기 불참을 통보를 하더니같은 날 미국 햄버거 브랜드의 국내 개점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바로 전날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이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결정과 관련해 실망했다는 메시지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한 것과 연관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이런 가운데 윤건영 전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은 대사가 주재국 정상이 추진하는 정책 방향에 대해 평하는 건 상대국을 존중하는 태도가 아니라고 지적했습니다.


또 "해리스 대사의 오만한 말들이 한미동맹의 발전에 어떤 도움이 될지 자성해보시기 바란다"는 말도 덧붙였습니다.


(화면출처 : 김학용 자유한국당 의원 홈페이지·주한 미국대사 트위터)

(영상디자인 : 이창환 / 영상그래픽 : 김정은)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