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kr.chinajilin.com.cn/travel/content/2009-09/07/content_32726.htm

고구려개국도성 오녀산성을 찾아서
편집/기자: [ 마헌걸 특약기자 ] 원고래원: [ 길림신문 ] 발표시간: [ 2009-09-07 14:43:27 ] 

산아래서 바라본 오녀산



오녀산성 북쪽 산봉우리
 
필자는 일전에 료녕성 환인만족자치현 환인진 북측 8킬로메터지점, 혼강 오른쪽에 위치한 오녀산성을 다녀왔다. 오녀산은 수림이 울창한데 산정상은 아름다운 모자를 쓴듯 사면이 절벽으로 둘러쌓여 있다.



산아래 입구에서 입장권을 사고 풍경구의 차를 갈아타고 10여분 달려 산중턱에 도착하였다. 이곳 서쪽문에는 한자로 《오녀산산성》이라고 써놓은 돌비석이 있었는데 관광객들이 다투어 기념사진을 남기고 있었다. 우리는 계단을 밟으며 산을 오르기 시작했다. 직선계단은 999개였는데 량측에 S자형으로 18반 계단도 만들어져 쉬여가기 좋았다.


오녀산은 고구려 개국도성이다. 전하는데 의하면 오녀가 툰병하고 산을 지켰다 하여 오녀산이라 불리였다 한다. 또 일설은 옛날 5명의 선녀가 하범하여 민중을 위하여 해를 제거하였고 사람들은 산에 오녀묘를 수건하여 그의 업적을 기리였는데 지금도 그 절터가 아직 존재한다고 한다.


오녀산 박물관 앞에 세운 비석
 
오녀산성은 국가급문물보호단위로서 성급풍경명승지이고 료녕성 50가 풍경의 하나이다.  국내외에 널리 알려진 오녀산은 산세가 험준하고 깎아지른 벼랑과 절벽으로 환인현 미경중의 으뜸이다. 오녀산은 사면이 절벽으로 둘러싸인 장방형모양으로 주봉은 해발 804메터, 남북 길이1500메터,동서넓이 300메터,절벽높이200여메터이다. 산정상은 지세가 평탄하고 토지가 비옥하다. 산정상 동쪽에 서면 환룡호가 한눈에 안겨오는데 저수지량안에  하얀밸트는 룡이 날아가는 모습으로 아름다웠다. 서쪽으로 보면 혼강물이 태극모양으로 환인현성을 에돌아 흐르는 모습이 신비스러웠다. 력대로 승골성、 합라성、오룡산、 오로산、욱령산、우랑산、 오여산 등 이름으로 지금까지 전해왔다.   
 
사료기재에 의하면 한원제 건소2년(기원전37년)북부여 왕자 주몽이 이 산에 와 성을 쌓고 고구려국을 건립하였으며 산성을 고구려 개국도성으로 정했다. 


서문 북쪽에 있는 천창문
 
산에는 돌로 쌓은 옛성벽이 있었는데 성문의 옛터는 지금도 찾아 볼수 있다. 절벽에 둘러쌓인 오녀산에 오르자면  오직 북쪽에 있는 일선통천보도로 올라가야만 한다. 
 
산성은 수륙교통의 요지를 장악하고 있어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산성의 평면은 장화처럼 생겼는데, 남북길이 1,000m, 동서너비 300~500m쯤 된다. 산성은 거의 모두 깍아지른 절벽을 리용하여 장벽을 만들었으며, 동쪽과 남쪽의 산세가 완만한 곳만 성벽을 쌓아 막았다.
 
전체 길이가 140m인 남벽은 소장대아래 절벽에서 시작하여 동으로 이어져 남문에서 끝난다. 산세가 가파른 비탈에는 몸체를 계단식으로 쌓았고 남벽의 나머지 단락은 모두 천연절벽을 그대로 이용하였다. 동벽은 남문 북쪽으로 10m쯤 떨어진 곳에서 시작되는데, 전체 길이는 1,500m이고, 인공성벽과 자연절벽으로 이루어졌다. 인공성벽은 6개 단락으로 이루어졌고 전체 길이는 420m이다.
 
산에는 자연경관과 인문경관이 60여곳 있다. 원래 건설되여 있던 옥황관,전삼영,절앞에 장방형의 우물하나가 있다. 7메터넘는 길이에 3메터넘는 넓이, 깊이가 1메터넘는 이 우물의 이름은 《천지(天池) 》 이다. 일년 사시절 마르지 않고 물이 깨끗하여 마실수 있다. 산에는 고대 군영유적이 이곳 저곳에 많이 널려 있었다. 
    
일년사계절 오녀산은 경치가 그림처럼 아름답다. 봄과 여름사이 산에는  울창한 수림과 각종 꽃들이 만발하는데 저멀리 산아래 환룡호에는 유람선이 유유히 오가고 늦가을에는 단풍이 산을 붉게 물들인다. 한동시절에는 백설이 뒤덮인 오녀산은 더욱더 신비감을 짙게 해준다. 하여 관객들의 발걸음이 끊기질 않는데 여기를 찾는 한국 관광객들이 많다고 한다.
 
 
산봉우리 동쪽에 위치한 일선천


오녀산성 비래봉(좌하는 산아래서 바라본 비래봉임)


운해송도


서문


1번 대형건축 유적지


옥황관 유적지


아름다운 환룡호


서쪽으로 본 환인현성


천지


옛집터


점장대


동문으로 향하는 하산길


동문


동문


남문


오녀산박물관


산서쪽으로 내다보면 태극모양으로 강물이 흐르는 환인현성이 보인다.


오녀산성 목록  http://tadream.tistory.com/5590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