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구수왕 - 위키

백제/왕 2013. 7. 14. 12:21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A%B7%BC%EA%B5%AC%EC%88%98%EC%99%95

근구수왕

백제의 14대 국왕
재위 : 375년 ~ 384년

근구수왕(近仇首王, ?~384년, 재위: 375년~384년)은 백제의 제14대 국왕이다. 근초고왕의 맏아들로 이름은 《삼국사기》,《양서(梁書)》에는 수(須), 《신찬성씨록》에는 귀수(貴首) 또는 근귀수(近貴首)로 《속일본기》(續日本紀)에는 귀류(貴流) 또는 구소(久素)로 기록되어 있다.

생애

즉위 전

369년에는 부왕 근초고왕과 함께 남방의 마한을 정벌하여 4개국의 항복을 받았다. 이어서 그 틈을 타 고구려 고국원왕 사유가 2만 병력으로 치양성 부근을 약탈하자 태자 수가 군사를 이끌고 맞섰다. 이때 왕의 말의 말굽을 상하게 한 죄로 고구려에 투항했던 사기가 다시 백제에 투항하여“저쪽의 군사가 비록 많기는 하나 모두 숫자만을 채운 허위의 군사[疑兵]일 뿐입니다. 날래고 용감한 자들은 오직 붉은 깃발의 부대뿐입니다. 만일 먼저 이를 깨뜨리면 그 나머지는 치지 않아도 저절로 무너질 것입니다.”라고 하여 크게 격파 하였다.이어서 추격하여 수곡성까지 함락하고 더 진격하려 하자 막고해가 “일찍이 도가(道家)의 말을 들으니‘만족할 줄 알면 욕되지 않고 그칠 줄 알면 위태롭지 않다.’고 하였습니다. 지금 얻은 바도 많은데 어찌 기필코 많은 것을 구합니까?"라고 간하니 태자가 그 말을 옳게 여겨 추격하기를 중지하고는 이에 돌을 쌓아 표지(標識)를 만들었다. [태자는] 그 위에 올라가 좌우를 돌아다보며 말하기를 “지금 이후에 누가 다시 여기에 이를 수 있을까?”라고 하였다. 그 곳에는 말발굽 같이 틈이 생긴 바위가 있어서‘태자의 말발자국’이라고 불려지기까지 하였다. 371년에도 고구려가 침입하자 부왕과 함께 패수에서 격파하고 평양까지 진격하여 고국원왕을 전사시켰다.

치세

375년 11월에 근초고왕이 사망하니 왕위를 잇게 되었다. 다음 해(376년)에는 장인 진고도(眞高道)를 내신좌평(內臣佐平)으로 삼았다. 이 때에 이르러 진(眞)씨가가 최고의 권세를 가지게되었다. 이리하여 내정은 주로 진씨에게 맞기게 되었다.

고구려와의 전쟁

이 해에 고구려의 소수림왕은 백제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여 11월에 백제 변경을 공격하였다. 근구수왕은 대노하여 다음 해(377년) 10월에 3만 대군을 이끌고 평양을 재차 공격하였으나, 소수림왕이 막아내었고 11월에 고구려 역시 보복전까지 펼쳤다. 전쟁은 치열했지만, 양측다 이상기후가 겹치면서 제1차 여제전쟁은 사실상 끝이 났다.

내정

다음은 근구수왕대에 일어난 자연재해의 기록이다.

379년 4월에 하루 종일 흙이 비처럼 내렸다[雨土].
380년에 전염병이 크게 번졌다. 여름 5월에 큰 지진이 일어나 땅이 갈라져 깊이 다섯 장, 너비 세 장이나 되었는데 삼일만에 합쳐졌다.
382년 봄에 가뭄이 들어 6월까지 계속되었다. 백성들이 굶주려 자식을 파는 자까지 있게 되었다.
이에 대해 왕은 국가창고의 곡식을 풀어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는 등의 조치를 취하였다.

동진과의 관계

《삼국사기》 《백제본기》 근구수왕기에는, 379년 3월에 동진에 조공하려고 했지만 해상에서 폭풍을 맞아, 되돌아 왔다고 하는 기사가 기록되어 있고, 양서(梁書) 백제전에서는 '동진 태원(太元)년간(376년 ~ 396년)에 백제왕 수(須)가, …중략… 생구(生口, 노예)를 헌상 했다' 라는 기록되어 있다.

사망

재위 10년째 되던 384년 4월에 사망하였다.


가계
 
    부왕 : 근초고왕
    모후 : 왕후 진씨(王后 眞氏)
        왕후 : 아이부인(阿爾夫人)
            장남 : 침류왕
                손자 : 아신왕
                손자 : 훈해
                손자 : 설례
        후궁 : 미상
            차남 : 진사왕

관련 작품

드라마《근초고왕》(KBS, 2010년~2011년, 배우:건일)


전 대
근초고왕
제14대 백제 국왕
375년 - 384년
후 대
침류왕



백제 14대왕 근구수왕 관련글
근구수(近仇首)태자의 말발굽자리 - 전투문화원형  http://tadream.tistory.com/2449  
근구수왕[近仇首王] - 민족문화대백과,한국사DB,위키  http://tadream.tistory.com/7321
근구수왕 - 위키  http://tadream.tistory.com/7322

백제의 왕  http://tadream.tistory.com/5435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