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인사마당 (인사동 북쪽 마당)

북인사마당이라 참 낯선 이름이군요. 시험 낭인 시절 경인미술관, 프랑스,일본문화원, YMCA, 학원가 등 갈때 지나던 인사동길, 정말 오래전이라 기억도 안납니다. 외국 관광객 좀 끌겠다고 이명박,오세훈이 돈 칠했나 본데 최소한 제 경험으로는 외국인들 그런 것보다 한국적인 걸 좋아합니다. 피맛길의 낮은 천정에 대접 채 갖다주는 막걸리집, 좁디좁은 한지 가게, 골목길에 숨어 있는 생선구이집, 장사가 안 돼 할인행사 했던 도자기 가게... (오래되어 잘 생각도 안 나 여기까지만) 이 모든 것들이 그들에게는 퍼펙트였고 엑설런트였다. 얼핏 보니 이제는 많이 변했네요. 피맛길은 일본풍 아케이드길 같기도 하고 사설이 길었군요. 줄이고...



9월7일 5시에 인사동(북인사동마당)에서 청계광장까지 시민행진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북인사동마당이 어딜까요?

일단 요점부터 얘기하면
지하철 3호선 안국역6번 출구로 나와 90m쯤 가면 북인사마당이다. 

아래 그림지도에서 5번이 북인사마당입니다. 3호선 안국역에서 인사동길로 가는 입구에 있는 듯합니다. 
물론 4시쯤 해서 일찌감치 1호선을 타고 종로3가역이나 종각역에서 내려 (남인사동마당을 지나) 인사동길을 따라 북쪽 방향으로 구경하며 가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군요. 
 

종로구 동주민센터 (지도 내려받을 수 있음)
http://www.jongno.go.kr/Dong.do?menuId=8291&menuNo=8291&dong=09


화살표가 북인사동 마당입니다. 남쪽은 지도가 묘하지만 남인사마당이 보이죠.


http://blog.gm-korea.co.kr/m/post/view/id/3171


이 지도가 좀 더 보기는 좋군요. 역시 안국역이나 헌법재판소 가는 교통편을 이용하면 될 듯합니다.
감고당 길은 변하지 않았다면 아마 그냥 골목길일 겁니다. 

http://reporter.korea.kr

그동안 한번도 안 가봐서 사진으로 확인하는군요. ㅎㅎ 커다란 붓이 있는 곳이 북인사동마당인가 봅니다.
위에서 보니 건물이 몇 채 사라진 듯 ㅎㅎ

출처 : http://www.lafent.com/news/News/?ncode=ReadNews&news_id=15649&b_cate=3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