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위 서버 내부 조작 의혹도 해소해야"
[스팟 인터뷰] '한나라당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장' 백원우 민주당 의원
11.12.04 21:02 ㅣ최종 업데이트 11.12.04 21:02  이승훈 (youngleft)

▲ 백원우 민주당 의원(자료사진) ⓒ 유성호

민주당 '한나라당 부정선거 사이버테러 진상조사위' 위원장을 맡은 백원우 의원은 "(선관위 디도스 공격 사건에 대한 수사에서) 앞으로 경찰 안팎에서 외압이 생길 텐데 민주당은 경찰이 공정하게 수사할 수 있도록 방어막을 쳐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 의원은 4일 <오마이뉴스>와 스팟 인터뷰를 통해 "경찰이 원칙대로만 수사한다면 진실은 밝혀 질 수 있다"며 "경찰은 국민의 신뢰를 얻을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모든 의혹에 대해 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앙선관위에 대한 디도스 공격을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 비서 공모씨의 '단독 범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한나라당의 주장과 관련, "우발적 단독 범행이라면 빨리 혐의를 시인하고 선처를 바라는 게 맞지만 계속 부인하고 있는 것은 윗선과 수수된 범죄자금을 감추기 위해 시간을 벌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민주당이 파악해본 바에 따르면 국가기간망에 대한 디도스 공격은 위험 부담이 커 최소한 억대 이상은 받아야 한다고 한다"며 "반드시 사건의 배후와 자금 출처가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의원은 이번 디도스 공격이 사전에 치밀한 준비에 의해 감행됐다는 주장도 내놨다. 그는 "공범인 IT업체 대표 강모씨가 서울시장 투표 당일인 10월 26일 새벽 1시경 선관위 사이트에 대한 예비공격을 했는데 공씨는 이 시간대에 필리핀에 있는 강씨와 30여 차례 국제통화를 했다"며 "예비 공격 때부터 서로 협의한 정황으로  강씨가 만난 지 얼마 안된 고향 친구 한마디에 우발적으로 어떤 소명의식을 가지고 이번 일을 벌였다고 보기 힘들다"고 말했다.
 
백 의원은 끝으로 "선관위 서버 내부에서의 공격이나 조작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만큼 모든 의혹을 해소하고 밝혀 내기 위해서는 선관위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을 당시 로그 기록이 공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백 의원과의 일문일답을 정리한 것이다.
 
"배후와 자금 출처 밝혀내는 게 핵심"
 
- 이번 사건의 성격을 정리해달라.
"국민들이 국가를 운영하라고 한나라당을 여당으로 만들어줬는데 오히려 범죄 집단에게 대가를 주고 국가 주요 기반 시설을 무력화 시킨 사건이다. 그것도 민주주의의 기본 질서인 선거를 무력화시키려는 불법 행위를 한나라당의 비서가 자행했다는 점에서 충격적이다."
 
- 민주당 진상조사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는데 초점은 어디에 두나.
"앞으로 경찰 안팎에서 수사에 대한 외압이 생기지 않겠나. 민주당은 경찰이 그런 외압으로부터 최대한 자유롭게, 공정하게 수사를 할 수 있도록 방어막을 쳐줄 계획이다. 경찰이 원칙대로만 수사한다면 진실은 밝혀질 수 있다. 또 이번 사건에서 상식적으로 국민들이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도 밝혀내야 한다. 국가기관에 대한 사이버 테러를 국회의원 비서 혼자서 감행했다는 것은 상식에 어긋난다. 또 이번 범죄가 대가 없이 이루어졌을 리 없다. 배후와 자금의 출처도 밝혀내는 게 핵심이 될 것이다."
 
- 현재 공씨는 혐의를 부인하고 있고 한나라당에서도 '우발적 단독 범행'이라는 입장을 내놓고 있는데.
"공범인 IT업체 대표 강씨가 투표 개시를 앞두고 선관위 사이트에 대해 예비 공격을 한 게 26일 새벽 1시 1분부터 1시 48분까지다. 그런데 공씨는 25일 밤 11시경부터 26일 새벽 3시 30분까지 필리핀에 있는 강씨와 30여 차례 국제통화를 했다. 예비 공격 때부터 서로 협의한 정황이라고 볼 수 있다.
 
공씨는 이 통화가 보험투자에 대해 상담하기 위해서였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들다. 또 우발적 단독 범행이라면 빨리 혐의를 시인하고 선처를 바라는 게 맞다. 하지만 계속 부인하고 있는 것은 윗선과 수수된 범죄자금을 감추기 위해 시간을 벌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 강씨도 대가를 받았다는 점을 부인하고 있다.
"그동안 강씨의 업체는 도박 사이트 운영 등 불법 행위로 돈을 꽤 많이 번 것으로 알고 있다. 특히 불법도박 사이트들은 경쟁사를 죽이기 위해 디도스 공격을 하는 경우도 다반사다. 이 업체가 왜 국가기관을 공격했겠나. 누군가로부터 부탁을 받았고 대가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디도스 공격은 큰 위험을 무릅쓰고 해야 한다. 실제로 최근 국가기간망에 대한 디도스 공격에 대해 징역 2년의 실형이 선고되기도 했다. 민주당이 파악해본 바로는 어떤 해커는 3억 원 정도 주면 하겠다는 경우도 있고 최소 억대 이상은 받아야 한다고 한다. 강씨가 만난 지 얼마 안된 고향 친구 한마디에 우발적으로 어떤 소명의식을 가지고 이번 일을 벌였다고 보기 힘들다."
 
"경찰, 국민 신뢰 얻을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수사해야"
 
- 경찰 수사에 요구하고 싶은 것은 뭔가.
"강모씨가 설립한 인터넷업체 중 지방에 법인 등록이 된 곳은 합법적으로 운영됐다고 한다. 이 곳을 통해 자금 세탁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경찰이 계좌추적을 하고 있지만 위장됐을 가능성이 있다. 또 경찰 압수수색 과정에서 나왔던 대포통장과 대포폰, 위조된 신분증 등이 나왔다. 공씨와 강씨도 차명휴대폰으로 통화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공씨가 자기 신분을 강씨에게 밝히지 않았을 가능성도 있다. 경찰은 이 모든 의혹에 대해 국민의 신뢰를 얻을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수사해 밝혀 내야한다."
 
- 과연 한나라당이 아무리 선거 승리가 급하다고 해도 당 차원에서 선관위에 대한 디도스 공격까지 기획했을까 싶다는 지적도 있는데.
"지난 서울시장 선거 직전 상황을 돌아보자. 박원순 후보가 많이 앞서다 나경원 한나라당 후보가 박빙으로 따라 붙었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었다. 결국 20~40대 투표율이 관건이었고 당연히 한나라당에서는 어떻게 이 세대의 투표율을 낮출 것인지 고민할 수밖에 없다. 당 차원에서도 여러 대책들이 고민됐을 것이고 실행하려는 유혹에 빠질 수도 있는 게 정당의 속성이다. 그런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
 
- 앞으로 계획은?
"투표 당일 선관위 홈페이지는 접속이 가능했는데 투표소 찾기 메뉴만 접속이 안 됐다는 증언이 많다. 또 선관위가 지난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마련한 디도스 공격 방어 시스템과 KT의 디도스 공격 분산 시스템인 '그린 존' 서비스까지 무용지물이 됐다는 점에서 서버 내부에서의 공격이나 조작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모든 의혹을 해소하고 밝혀내기 위해서는 선관위가 디도스 공격을 받았을 당시 로그 기록이 공개돼야 한다.
 
현재 경찰에 로그 기록 공개를 요구해 놨다. 경찰은 수사상 공개가 어렵다면 최소한 야당과 민간인 전문가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앞으로 경찰청을 2차로 방문하고 동시에 범죄 장소인 강남의 빌라에 대해서도 경찰 협조 하에 현장 검증을 할 계획이다. 만약 경찰의 수사가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와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