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nocutnews.co.kr/news/4019806

[세월호 참사]"숨진 잠수사는 무자격자"…또 한번의 인재
2014-05-07 17:49 진도=CBS 노컷뉴스 박지환·김연지·김지수 기자

CBS 의혹보도 사실로 밝혀져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11일째인 지난달 26일 오후 전남 진도 관매도 인근 사고 해역 수색작업을 위해 정박한 언딘 리베로 바지선에서 해군 해난구조대(SSU) 대원들이 대기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자료사진)
 
세월호 실종자 구조를 위해 물속에 뛰어들었다 숨진 민간잠수사 고 이모(53) 씨가 국가검증 자격증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최종확인됐다. 

7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 관계자는 "이 씨가 잠수 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30년된 베테랑 잠수사니까 경력으로…(투입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CBS노컷뉴스는 이 씨가 숨진 당일 해경과 언딘측이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치지 않고 잠수사를 투입해 화를 키웠다고 단독 보도한 바 있다.(6일 자 해경-언딘 '무자격자 투입' 의혹) 

현재 우리 정부가 공인하고 있는 잠수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은 잠수기능사와 잠수산업기사 뿐이다. 

이 씨 사망 직후 해경과 민간 구조업체 언딘은 민간 잠수사 검증을 놓고 서로 네탓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잠수사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구조당국의 허술한 잠수사 인력 운영에 대한 비판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