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1997243

"박원순 죽이기" 역풍 맞은 검찰, 압수수색 당일 수사중단
검찰, 서울친환경유통센터 압수수색... '농약급식' 논란과 무관한 비리사건
14.05.28 18:56 l 최종 업데이트 14.05.28 18:56 l 이주연(ld84)

기사 관련 사진
▲  서울 강서구 외발산동 서울친환경유통센터 ⓒ 유성애

검찰이 28일 '농약 급식' 논란의 중심지인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와 더불어 농수산식품공사와 양곡관리사업소 등 2곳에도 수사팀을 급파했다.

정몽준 새누리당 후보 측이 급식 이슈에 '올인' 하고 있는 가운데, 검찰이 논란의 핵심인 친환경유통센터를 압수수색한 데 대해 "검찰이 지방선거에 개입한 관권선거"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마치 '농약 급식' 논란의 연장선에서 센터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진 것처럼 인식되게끔 무리한 압수수색을 강행했다는 지적이다.  

논란이 일자 검찰은 지방선거까지 친환경유통센터에 대한 수사를 중단하겠다고 발표했다. 압수수색 후 반나절 만이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이날 친환경유통센터 직원 비리에 대한 수사 관련 "6·4 지방선거까지 수사 진행을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각급 검찰청에서는 지방선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모든 사건의 수사를 최대한 신중하게 진행함으로써 검찰의 정치적 중립에 관한 불필요한 오해나 논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마저 '수사 자제'를 요청할 정도로 정치적 역풍이 예상되자 결국 수사를 늦추는 방안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정몽준 새누리당 서울시장 후보와 박원순 새정치민주연합 서울시장 후보는, 농수산식품공사 친환경유통센터를 거쳐 학교에 납품된 농산물에 농약이 검출됐는지 여부를 두고 공방을 벌여왔다. 그런데 이날 진행된 압수수색은 이와는 전혀 별개인 직원 비리에 관한 건으로 이뤄졌다.

2009년 1월부터 2012년 10월까지 친환경유통센터장을 지낸 고아무개씨가 친환경 식재료 납품 과정에서 400만 원 상당의 향응을 제공받았다는 혐의다. 고아무개씨는 오세훈 전 시장이 임명한 사람이다. 

이에 박원순 캠프 진성준 대변인은 "박원순 죽이기가 시작됐다, 무슨 수를 써서라도 박 시장을 끌어내리려는 정부여당의 정치공작이 가동되기 시작했다는 의심을 떨칠 수 없다"라며 "검찰은 2년간 내사해오던 사안이라고 하는데 불과 하루 뒤에 사전투표가 시작되고 일주일 후면 선거가 다 끝나는 이 시점에 꼭 압수수색을 해야 하는 거냐"라고 따져 물었다. 

새정치연합 반발 "정치적 의도 담긴 수사... 김기춘 발 관권선거"

새정치민주연합은 당 차원에서 대검찰청 항의방문에 나서며 거세게 반발했다. 항의방문을 한 오영식 서울시당 위원장은 "오늘 압수수색은 시점으로 보나 수사 내용과 대상으로 보나 검찰이 선거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정치적 의도를 갖고 수사를 한 것으로 보인다"라며 "오늘 압수수색 대상은 오세훈 전임시장 때 임명된 인사로, 감사원 감사과정에서 문제점이 지적돼 서울시가 지난 4월에 이미 해임하고 대기발령 조치를 취한 사람"이라고 짚었다. 

오 위원장은 "감사원이 검찰에 고발했거나 수사 의뢰도 하지 않았음에도 검찰이 감사원의 문책 요구 내용을 가지고 당장 시각을 다투는 사안처럼 현장범을 잡듯 압수수색을 진행했다"라며 "대단히 불순한 정치적 의도로 이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정애 대변인도 "박원순 후보는 2011년 10·26 재보궐 선거를 전후로 국정원 심리전단으로부터 본격적인 관리 대상이 돼왔다, 국정원 제작으로 추정되는 '서울시장 좌편향 시정운영 실태와 대응방안'을 보면 견제수단을 총동원해 압박하라고 제시하고 있다"라며 "이와 같은 일들이 지금 일어나고 있다"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민병두 새정치연합 공보단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를 앞두고 검사가 주역이 되는 일은 20년 역사상 없었던 일"이라며 "김기춘 발 관권선거에 대해 굉장히 분노한다"라고 목소리 높였다. 민 공보단장은 "청와대가 검사 출신으로 채워지는 것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난 거 아니냐"라며 "새누리당 국회의원 금품수수 관련해서는 검찰이 일체 움직이지 않으면서 정책 사안에 대해 개입하고 있다"라고 일갈했다. 

민 공보단장은 "(압수수색이) 진상이 밝혀진다면 오히려 역풍을 맞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같은 역풍을 우려한 듯, 정몽준 후보 캠프 총괄본부장인 김성태 의원은 이례적으로 검찰에 자제를 요청했다. 김 의원은 "검찰의 뇌물 수사에 관여할 생각은 없지만 선거를 일주일 앞둔 민감한 시기에 이런 수사를 하면 국민들께서 오해할 수 있고 야당이 이를 악용할 우려가 있다"라며 "검찰이 가능한 수사를 선거 이후로 늦춰줄 것을 요청한다"라고 밝혔다.

그 결과는 '수사 중단 지시'로 이어졌다. 박 후보 캠프 금태섭 대변인은 수사 중단 발표 직후 브리핑에서 "늦었지만 적절하다"라며 "서두를 필요가 없는 압수수색을 언론에 사진까지 공개하며 진행한 것에 대해 자성해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