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10642

심재철, 질서유지 이유로 국정조사 모니터링 제한
"세월호 유족 모니터링단 1명만 출입 가능"...유족·야당 반발
14.07.04 17:56 l 최종 업데이트 14.07.04 18:29 l 최지용(endofwinter)

기사 관련 사진
▲ 항의하는 유가족 모니터링 요원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 모니터링요원 이하나씨가 4일 오후 국회에서 세월호 국조 특위 심재철 위원장에게 항의를 하고 있다. 이씨는 세월호 국조 특위 기관보고 모니터링을 위해 2명이 방청을 신청했으나 1명이 거부되자 항의를 했다. ⓒ 이희훈


[기사보강: 4일 오후 6시 18분]

심재철 국회 세월호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유가족대책위원회의 모니터링을 제한해 논란이 예상된다. 새누리당 소속의 심 위원장은 지난달 30일과 지난 1일 진행된 국정감사 기관보고 관련 유가족대책위 모니터링단의 보고서 내용에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시하며 모니터링단의 국정조사장 방청권을 1장으로 제한했다. 

심 위원장은 4일 국회에서 진행된 세월호 국정조사 보건복지부·교육부·고용노동부·경기도교육청 등의 기관보고 도중 유가족대책위가 작성한 첫 번째 모니터링 보고서와 관련해 "심재철 위원장이 무책임하고, 당시 조사기관들이 책임 회피하듯 심재철 위원장도 책임회피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라며 "아울러 이 보고서는 일부 기관과 의원이 짜고 하는 게 아니냐 하는데, 국회 모독하는 표현 같다"라고 비난했다.

이어 "모니터링은 시민단체·교수·변호사 등 전문가로 구성돼 있다고 해서 전문가들의 중립적 내용이 나올 거라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았다"라며 "일반 국민들은 가족들 하는 얘기가 맞는 얘기겠지 추측하기 쉬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잘못된 사실이 전파되면 안 된다"라며 "그래서 1명만 하라고 했다. 앞으로도 계속 주시하겠다"라고 말했다. 보고서 내용이 잘못 돼 인원을 제한한다는 말이다.

이에 세월호 유가족 모니터링단과 야당은 부당한 조치라며 항의했다. 보고서를 지적한 심 위원장의 발언이 왜곡됐고, 1명으로 제한한 것은 지나치다는 주장이다.

모니터링단은 "첫 보고서가 나가고 셋째날 해경 업무보고 때(특별위원회 행정실에서) 방청권을 주지 않았다. 아예 모니터링단은 안된다고 했다"라며 "오전에는 왜 안 되는지 설명을 못 들었고 나중에는 질서유지 때문이라는 말을 들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심재철 위원장 지적은 왜곡"이라며 "'기관과 짜고 치는 것으로 의심이 될 만큼 무성의하다'는 거였지, 언제 '짜고친다는 의심이 든다'고 했나"라고 지적했다. 

기사 관련 사진
▲ '들어가시면 안됩니다' 세월호 침몰사고 희생자 유가족이 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세월호 국정조사 특위 전체회의에 참관을 위해 입장을 하려고 하자 방호원들이 막아서고 있다. ⓒ 이희훈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김현미 의원은 "이렇게 중대한 사건을 숫자까지 제한하는 것은 그렇지 않나"라며 "국회 운영을 투명하게 해야 하고 온 국민이 봐야한다. 최소한 두 명은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원식 의원 역시 "모니터링에 대한 판단은 국민들이 하는 것인데, 모니터링 당하는 심 위원장이 잘 됐다, 잘못됐다고 평가할 게 아니다"라며 "기업 감사도 두 사람 이상이 해야 객관성이 담보된다, 한 사람만 하라는 건 화장실도 가지 말라는 얘기"라고 비판했다. 

유가족들은 심 위원장의 모니터링 제한에 분통을 터트렸다. 유경근 유가족대책위 대변인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심재철 위원장은 유가족의 방청을 제한하려는 시도를 당장 그만 두라"라며 "모니터링단은 물론이고 변호인들도 방청허가 할 수 없다고 한다. 악마 같은 이준석 선장도 변호인과 재판을 받는데, 유가족의 공식적인 법적대리인인 변호인들의 방청을 제한한다고요?"라고 성토했다. 

유 대변인은 이어 "국정감사는 물론 상임위원회도 시민단체가 모니터링을 하면 테이블에 의자를 내주면서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런데 참사의 직접 피해자들이 모니터링을 하는 것을 막는다고요?"라며 "심 위원장은 당장 사과 하십시오. 가족대책위의 방청과 모니터링 활동을 보장하십시오. 이성적으로 하는 마지막 요청"이라고 밝혔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