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op.co.kr/A00000775338.html 
관련글 : 7월19일(토) 4시 서울시청광장 세월호 집중 촛불  http://tadream.tistory.com/11947

세월호 유가족들 “24일까지 특별법 답 없으면 특단의 조치”
“24일 다시 10만명이 모여서 유가족이 원하는 특별법 만들자”
김백겸 기자 kbg@vop.co.kr 발행시간 2014-07-19 21:53:02 최종수정 2014-07-19 21:53:02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이 함께 한 범국민대회
세월호 유가족과 시민이 함께 한 범국민대회
19일 오후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4.16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대회'에서 유가족과 시민들이 박수를 치며 대회의 시작을 알리고 있다.ⓒ양지웅 기자

19일 열린 ‘4.16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 대회’에 참가하기 위해 전국에서 모인 1만5천여명(경찰 추산 5천여명)은 범국민 대회를 마친 후 세월호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며 종각까지 행진했다.

행진 참가자들은 을지로를 거쳐 종각에 도착하기까지 “수사권을 보장하라”, “박근혜가 책임져라” 등 구호를 외치며 행진했다. 이들 중에는 ‘박근혜 탄핵’이라고 적힌 피켓을 든 참가자도 보였다.

앞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대책위는 범국민 대회에서 행진에 참가하지 않고 가족이 단식 농성을 벌이고 있는 여의도 국회로 향할 것을 전하면서, 행진에서 참가자들이 혹시 모를 부상을 당하지 않길 바란다는 뜻을 전하기도 했다.

또한,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세월호 참사가 난 지 100일이 되는 오는 24일 다시 시민들이 모여 줄 것을 요청하면서 “24일까지 수사권이 보장된 세월호특별법 제정에 대한 국회의 답이 없다면 특단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15명의 가족들은 지난 14일부터 이날까지 6일째 수사권이 보장된 세월호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하며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 노숙 농성을 벌이고 있는 상태다.

지난 12일부터 세월호특별법 TF(태스크포스)에서 세월호특별법을 논의하고 있는 여야는 특별법에 의해 활동하게 될 진상조사위에 수사권을 부여하는 문제를 쟁점으로 평행선을 달리다 결국 특별법 제정을 약속했던 16일을 넘겨버렸다. 이에 여야는 7월 임시국회 소집을 합의해 다음주 21일부터 다시 국회가 열릴 예정이다.

하지만 지난 17일 세월호특별법 TF에서 활동하는 새정치연합 의원들은 새누리당이 특별법 제정에 의지가 없다면서 전향적인 입장변화를 촉구하며 협상 중단을 선언해 7월 임시국회에서도 세월호특별법이 제정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상태다.

19일부터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과 함께 단식 농성에 돌입하는 박래군 국민대책회의 공동운영위장은 범국민 대회에서 “새누리당은 수사권과 기소권을 못 주겠다고 한다”며 “무딘 특별법으로 조사위원회를 무기력하게 만들어야 자기들의 성역을 보호할 수 있다고 하는 것 아닌가? 새누리당은 성역을 겨누는 칼끝을 쥐여 주지 않기 위해 특별법을 반대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 100일이 되는 24일 이 자리에 또다시 10만명이 모이자고 호소한다”며 “유가족과 국민이 원하는 특별법을 만들자. 그래야 100일 동안 아무것도 해준 게 없는 유가족과 돌아가신 분들에게 면이라도 서지 않겠나. 24일 다시 모여서 행동하자”고 절규하듯 호소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유가족들은 수사권과 기소권까지 요구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욕먹을 각오하고 기소권은 포기하더라도 수사권은 지켜야겠다고 주장했다”며 “그러나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꿈쩍도 안 한다. 수사권이 진상조사위에 부여되는 것이 두렵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수사권이 없으면 진상조사를 할 수 없다. 새정치연합은 수사권 부여를 위해 특별사법경찰의 권한을 진상조사위에 주자고 주장하고 있다”며 “특수사법경찰은 50여개 기관에 부여돼 있는데 왜 진상조사위는 안되나? 어불성설이고 괴변”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다음날 김한길‧안철수 대표가 세월호특별법과 관련된 새정치연합의 입장을 발표할 것”이라며 “또 21일 오전 11시에는 예정된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주례회동에서도 새누리당의 변화가 없다면 더 이상 기다릴 수 없다. 모든 당력을 모아서 특별법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가족대책위가 이날 세월호특별법 제정의 시한으로 24일을 못 박으면서 서로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여야에 논의에 변화가 있을지 주목된다.

세월호 유가족 특별법 제정 촉구하는 시민들
세월호 유가족 특별법 제정 촉구하는 시민들
19일 오후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린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4.16 특별법 제정 촉구 범국민대회'에서 유가족과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양지웅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