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652893.html?_fr=mt1 
관련기사 : 중국 사기 대출 기업이 박근혜 정부 제1호 영리병원 설립? - 뉴스타파  http://newstapa.org/news/?p=16328

영리병원 ‘국내 1호’ 유력 산얼병원 가보니…
등록 : 2014.08.26 19:49수정 : 2014.08.26 21:03
 
한때 부자들 상대 줄기세포 치료하다 지금은 중단돼
입원 없이 외래만 드문드문…“조금 큰 동네 병원 수준”
의료보험 지정 허가 안 나…모기업 회장 구속 보도도

중국 베이징 산얼병원. 베이징/성연철 특파원

25일 오후 중국 베이징 산얼병원은 한산했다. 1층 접수창구엔 7~8명의 중국인, 한국인들이 진료를 기다리고 있었다.
산얼병원은 베이징의 한국인 타운으로 불리는 차오양구 왕징의 4구 아파트 단지 안에 자리잡고 있다. 산얼병원은 한국 정부가 의료관광객을 유치한다며 제주도에 제1호 외국인 투자 영리병원으로 승인을 검토하고 있는 곳이다. 산얼병원 쪽은 제주 서귀포시에 약 500억원을 들여 48병상의 영리병원을 짓는다고 제주시에 허가를 신청했다.

병원 입구에 비치된 안내 책자는 “2002년 3월 한-중 합작으로 설립된 도시지역 1급 병원”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중국에서 종합병원은 규모에 따라 1~3급으로 나뉘는데 1급은 종합병원 중에서는 가장 작은 규모다. 진료 과목은 내과, 외과, 산부인과, 소아과, 한방과, 의료미용(성형)과 등 20개다. 한 병원 관계자는 “이곳에는 한국인 의사 4명을 비롯해 20여명의 의사가 있다. 간호사, 직원 등을 합하면 9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고 말했다.

산얼병원은 애초 한국인 사업가가 지분을 투자해 왕징신청병원이란 이름으로 합작 설립했으나, 4~5년 전에 중국 산얼그룹으로 운영 주체가 바뀌었다. 한 병원 관계자는 “애초 이 병원은 줄기세포 연구와 치료를 주로 했다. 그러다가 중국인이 인수해 운영 주체가 바뀌었다. 3~4년 전까지도 중국인 부자 환자들을 대상으로 고가의 줄기세포 치료를 했다. 치료비로 1억원(한국돈) 가까이 받았다고 한다. 그러나 지난해 이를 중단했다”고 말했다.

한국 정부는 산얼병원이 지난해 2월 처음으로 허가를 신청할 때 줄기세포 시술을 하겠다고 하자 아직 환자에게 어떤 악영향을 끼칠지 제대로 파악되지 않았다며 승인을 보류했다. 또 성형수술을 할 때 혹시 모를 부작용으로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 대비책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는 점도 문제 삼았다. 이후 산얼병원이 불법 줄기세포 시술은 하지 않고 주변 한국 병원과 응급의료에 대해 협력관계를 구축했다며 재승인을 요청했고 정부는 다음달 승인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모그룹 산얼그룹의 자이자화 회장도 구설에 올랐다. 지난해 7월 중국 <제일재경일보>는 “자이자화 회장은 한때 2001년 미국 경제잡지인 <포브스>가 선정한 중국 부호 명단에 오르기도 했지만 이후 불투명한 사업 활동으로 각종 송사에 휘말려 공안의 감시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자이자화 회장이 줄기세포 연구와 광산업에 손을 댔지만 성과를 내지 못했고, 그룹 산하 회사들도 산얼병원을 빼면 모두 영업을 하지 않거나 유령회사 형태라고 전했다. 자이 회장이 경제사범으로 당국에 구속됐다는 보도도 있다. 병원의 행정을 담당하고 있다는 한 인사는 “자이 회장이 구속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산얼그룹 쪽은 이 보도가 잘못됐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관계자들은 산얼병원이 한국 제주도에 진출할 것이란 소식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하는 듯했다. 한 병원 관계자는 ‘제주도에 진출한다는 소식을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처음 듣는 얘기다. 산얼그룹에서 하는 일은 모른다”고 말했다. 또다른 한 의사도 “그런 소문은 들은 것 같은데 자세히는 모른다”고 말했다.

산얼병원은 중국 의료보험 지정 병원이 아니다. 병원 관계자는 “보건당국에 의료보험 적용 대상 병원으로 지정해 달라는 신청을 했지만 아직 허가가 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산얼병원을 이용했던 한 한국인은 “우리 의료기관보다 시설이나 수준이 한참 뒤떨어져 보이는 병원이 한국에 진출한다는 게 이해가 잘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른 교민도 “한국으로 치자면 조금 규모가 큰 동네병원 정도인데 한국에 진출한다는 게 납득이 안 된다”고 했다.

기획재정부와 제주도는 산얼병원 유치를 적극 찬성하는 입장이고, 최종 승인권을 가진 보건복지부는 신중한 태도다. 복지부 관계자는 “국내 의료체계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승인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줄기세포 시술을 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이 역시 감시체계를 제주도가 갖췄는지 검토할 것이다. 또 새로이 의혹이 불거진 모기업 회장의 구속과 부도 여부 등으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질지 등도 승인 여부의 관건이 된다”고 말했다.

베이징/글·사진 성연철 특파원, 김양중 의료전문기자 sychee@hani.co.kr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