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news.kukmin.tv/news/articleView.html?idxno=7331

[뉴스리뷰] ‘대통령 헬스기구’ 청와대 본관에…정부·여당 ‘화들짝’
뉴스K  |  kukmin2013@gmail.com  승인 2014.11.07  01:28:11  수정 2014.11.07  09:37:25

4분35분까지

대통령 전용 고가 헬스장비가 청와대 본관에 위치한 것이 공식 확인되자 새누리당이 대통령 보호에 나섰습니다.

새누리당 김재원 원내 수석대표는 이 사실을 확인한 야당 국회의원에게 보도자료를 내지 말아 달라고 말했습니다.

노지민 피디와 좀 더 얘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종면 앵커(이하 앵커):청와대가 구입한 1억 여원의 헬스기구들, 어느 곳에 설치됐는지 확인됐죠?

노지민 뉴스피디(이하 피디): 네 민주연합 최민희 의원이 입수한 조달청 자료에 따르면 대부분의 기구들은 기자와 직원들의 출입이 제한된 청와대 본관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화면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보시는 것이 조달청이 제출한 대통령 비서실 및 국가안보실의 물품 취득원장에 기록된 내역인데요.

구입한 기구 중 가장 고가인 2100만 원 짜리 파워플레이트, 940만 원 짜리 트레드밀을 비롯해서 고가의 수입 기구들이 본관에 위치해 있었습니다.

1억여 원의 기구 중에 8837만여 원의 기구들이 본관에 위치한 겁니다.

 
앵커: 이재만 비서관은 위치를 확인해 줄 수 없다고 했다가, 기자들을 위해서 샀다고도 하지 않았습니까?

피디: 네 그렇습니다. 하지만 1억여 원의 기구들 중에서 기자와 직원들이 출입할 수 있는 공간에는 단 6대의 기구가 설치된 것으로 드러났고요.

특히 흔히 런닝머신으로 알려진 트레드밀은, 앞서 보셨다시피 본관에 900만 원이 넘는 수입산을 설치해놓은 반면에 기자와 직원용은 그 반값 수준인 470만 원으로 확인됐습니다.

 

앵커: 최 의원이 이 자료를 입수한 뒤에 정부여당이 즉각 반응을 보였다고 하더군요?

피디: 네 그렇습니다. 최 의원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최민희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어제 본회의장에 앉아 있는데 김재원 수석께서 오셨죠. 그래서 얘기를 하는 것을 기자들이 다 본 거예요. 그래서 무슨 얘기를 했느냐. 제가 속일 이유가 없죠, 그것에 대해서. 그래서 무슨 얘기를 했느냐. 제가 속일 이유가 없죠. 그것에 대해서. ‘잘 봐달라’ 그리고 ‘보도자료까지 낼 필요가 있겠느냐’ 뭐, 그런 얘기는 하셨습니다.”

 

 

앵커: 그리고 오늘 이완구 원내대표도 비슷한 이야기를 했다던데요?

피디: 네 그렇습니다. 윤후덕 의원이 오늘 예결특위에서 회의 시작 전에 이완구 원내대표가 최민희 의원에게 운동기구 관련 질의를 하지 말라는 것을 들었다고 밝혔는데요. 윤 의원은 질의는 위원의 양심에 따라서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오늘 예결특위가 열리기 전엔 김상규 조달청장이 직원들과 함께 국회의 최민희 의원실을 찾아온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어떤 일이었는지 화면 통해서 들어보시겠습니다.

[최민희 /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어제 아침 8시 이후부터 조달청 직원들과 조달청장께서 저희 사무실 앞에 진을 치고 계셨어요. 저로서는 굉장히 황당한 사태였습니다. 저는 정식 절차에 따라 자료를 받은 건데, 그 자료를 돌려달라는 어처구닝 없는 얘기를 했기 때문에, 저는 이상한 상황이었고요.

자꾸 이걸 무슨 대통령의 건강에 흠집 내기, 이런 말도 안 되는 억측에 대해서 분노를 느낍니다. 이 모든 게 꼬인 것은 청와대가 초기에 거짓말을 했기 때문에 그래요. 솔직하게 트레이닝 하고 있다, 대통령께 필요하다, 이렇게 (인정)했으면 전혀 논란이 안 됐을 겁니다.”

 

 
 

 
 

앵커: 그러게 말입니다. 하지만 오늘 예결특위 당시에 관련 질의가 이어졌죠?

피디: 네 그렇습니다. 국회에 출석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을 대상으로 질의가 있었습니다. 최 의원이 물품관리 목록을 받았다, 이게 대외비냐고 따져묻자, 김 비서실장은 대통령이 사용하는 생활용품이나 운동기구는 국가안보와 직결된다고 답했고요.

 
운동기구가 본관에 위치해 있다는 지적에 대해 김 비서실장은 “아는 바가 없어서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답했습니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