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41210203715508 
         http://news.jtbc.joins.com/html/922/NB10675922.html

여야, '공무원연금-자원외교' 특위 빅딜..4대강은 빠져
JTBC | 유한울 | 입력 2014.12.10 20:37
 

[앵커]

정윤회 씨 의혹 사건으로 잠시 좀 가려져 있던 부분이죠. 이른바 사자방 국정조사. 이 가운데 자원외교 국정조사, 그리고 여당이 추진해온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대타협기구. 이것이 올해 안에 구성되는 것으로 여야 간의 합의가 끝났습니다.

이 내용은 유한울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세월호 특별법 협상 이후 석 달 만에 다시 마주 앉은 여야 대표.

[김무성 대표/새누리당 : 모든 것을 성역 없이 다 이야기해 좋은 합의가 돼서 '야, 정치가 참 멋있다' 하는 그런 말을 들을 수 있도록…]

[문희상 비대위원장/새정치연합 : 4자방 국정조사라든지 공무원연금 개혁에 관한 것이라든지 국민 속에 회자되는 소위 국정 농단에 관한 얘기도 좀 허심탄회하게 나누고…]

양당 원내대표도 함께 한 이번 회동에서 여야는 공무원연금 개혁을 위한 국민 대타협기구 구성과 자원외교 국정조사에 합의했습니다.

이를 위한 국회 특별위원회도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여야가 공무원연금 개혁을 대타협기구에서 논의하기로 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해 온 연내 처리는 사실상 무산됐습니다.

방위사업 비리 국정조사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고 나서 미흡하다고 판단될 경우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사실상 조건부 합의여서 검찰 수사를 어떻게 평가하느냐가 앞으로 불씨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대강 국정조사는 합의문에서 아예 빠졌습니다.

결국 여야가 대타협기구 구성과 자원외교 국정조사를 하나씩 맞바꾼 셈이 됐습니다.


 
Posted by civ2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