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얼렁뚱땅 '거짓말' 얼버무려
"성완종 해촉, 실무자에게 들었다. 자료는 국기원에 있다더라"
2015-04-23 17:33:51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23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비리전력 때문에 이명박대통령직인수위 자문위원에 임명된 지 2~3일 강제로 사퇴 당했다는 자신의 주장이 거짓말로 드러난 데 대해 "자문위원들 중에 전과자도 있고 여러 사람이 들어와서 문제가 되니까 다시 일제 조사를 해서 성완종 회장을 자문위원직에서 해촉했다는 얘기를 당시 실무자로부터 들었다"고 군색한 해명을 했다.

권 의원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한 뒤, "그래서 그 자료가 있냐고 제가 물었더니 다 국가기록원에 넘어가서 없다고 한다"고 얼버무렸다. 

국가기록원에 넘어간 '대통령지정기록물'은 대통령 본인과 대리인 외에는 15년에서 30년 동안 아무도 볼 수 없으며, 대통령과 대리인 이외의 사람이 보기 위해서는 국회 재적 의원 ⅔ 이상의 찬성이나 고등법원장의 영장 발부가 있을 경우에만 가능하다는 점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가능하다.

그는 자신에게 허위 정보를 알려준 '실무자'가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그는 또한 자신이 자문위원 임명뒤 2~3일후 해촉됐다고 주장한 성 전 회장이 그후에도 계속해 자문위원으로 활동한 사실이 당시 언론들 보도나 대통령직인수위 공식자료 등을 통해 확인됐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사과를 하지 않았다.

그는 그러면서 "자문위원은 대선기여 공로자들한테 '고생했으니까 여기 이름이라도 좀 올려서 만족하라'는 차원에서 올려주는 것이다. 당시 총선 지망자들은 다 올려줬다. 17대 인수위 자문위원, 이러면 좀 폼나잖나?"라면서 "대선에 큰 기여한 사람도 있을 거고, MB 측근하고 가까운 사람들, 측근 중에 힘있는 사람들이 '아 저 친구가 대선에 기여했어 넣어주자' 하면 들어가는 것이다. 무슨 원칙과 기준을 가지고 임명하는 게 아니다"라며 자문위원이 대단한 자리가 아님을 강조했다.

한편 그는 '성완종 사면'과 관련해선 "성 전 회장이 처벌받은 행담도 비리사건은 친노 인사들인 문정인 참여정부 동북아시대위원장, 정태인 동북아시대위원회 기조실장 등이 저지른 범죄이고, 여기에 성 전 회장이 120억 원을 무상으로 빌려줘서 배임증재로 기소됐다"며 "행담도 사건을 저지른 친노인사의 범죄 행위를 성완종이 도와줬고, 결자해지 차원에서 노무현 정부로서는 성완종에 대한 사면 필요성이 높았다"고 거듭 공세를 폈다.

그는 참여정부때 민정수석실 비서들과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가 'MB인수위' 측 부탁으로 성완종 특사를 결정했다는 취지의 회견을 한 데 대해 "거짓말로 일관하는 모습은 실망스럽다"면서 "인수위의 누가 부탁했는지 밝혀야 함에도 문 대표나 당시 민정수석, 법무비서관은 아무 언급도 하지 않고 무조건 MB(이명박)와 SD(이상득)에게 물어보라고 오히려 책임을 전가했다"고 반발했다.

심언기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