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omn.kr/lh6o

국민 70%는 왜 '대통령 7시간' 최순실과 관련짓나
[게릴라칼럼] 세월호 유가족들의 '박근혜 퇴진' 요구 정당하다
16.11.02 15:29 l 최종 업데이트 16.11.02 15:29 l 글: 하성태(woodyh) 편집: 이준호(junolee)

기사 관련 사진
▲  1일 발표된 리서치뷰 정기 여론조사 중 '대통령의 7시간' 관련 응답 내용. ⓒ 리서치뷰

"국민 100명 중에 70명이..."

뒤에 이어질 국민들의 생각은 무엇일까. 

대통령의 지지율? 이제100명 중에 약 10명 만이 박근혜 대통령을 지지하고 있다. 신기록(?)이다. 석간 <내일신문>이 여론조사회사 디오피니언에 의뢰한 11월 정례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 대통령 지지율은 9.2%였다. 두 눈으로 보고도 믿어지지 않는 수치다. 박 대통령과 청와대, 새누리당이 그리도 목매달던 그 '여론조사' 결과가 이 정도다. 

여론조사회사 리서치뷰(무응답 8.4%, 10월 31일 전국 만 19세 이상 휴대전화가입자 1088명을 대상으로 컴퓨터자동응답시스템 이용한 임의걸기(RDD) 방식으로 진행.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0%p이며 응답률은 14.6%)의 정기 조사에서는 또, 박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률은 10.4%, 부정률 81.2%를 기록했다. 무응답 8.4%를 감안해도, 역시 신기록이다. 두 여론조사를 감안하면, 국민 100명 중 10.4명만이 박근혜 대통령을 '긍정'하는 셈이다. 

그렇다면, 박 대통령의 '하야'에 대한 동의일까? 디오피니언 조사(전국 1000명 대상으로 10월31일 RDD 방식의 유선전화면접조사와 모바일 활용 웹조사를 병행해 실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에 따르면, '박 대통령이 스스로 하야해야 하냐'는 물음 67.3%가 '동의한다'고 밝혔다. 대략 근사치다. '동의하지 않는다'는 29.8%였다. 지금 당장 '대선'을 치른다면, 그 결과가 사뭇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이런 여론이 반영된 듯, '특검도입 시 박대통령 수사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무려 74.6%가 '바로 조사해야'한다고 답했다. '임기 후 조사해야'라고 답한 응답은 21.9%에 불과했다. '박 대통령 하야'와 '특검 도입시 바로 조사'가 국민적인 열망임을 나타내는 가운데, 70%에 가장 근접한 응답은 무엇이었을까. 전 국민은 물론 외신들도 관심을 표명했던 '세월호 참사 당일 박대통령 7시간 행적' 질문에 관한 것이었다. 

대통령의 7시간, 최순실과 관련 있을 것 69.2%

기사 관련 사진
▲  미르·K스포츠 재단의 강제 모금과 청와대 문건 유출 등 국정 개입 의혹을 받고 있는 최순실씨가 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를 받기 위해 도착하자, 민중연합당 당원들이 최순실의 국정농단에 대한 진상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를 요구하고 있다. ⓒ 유성호

'최순실과 관련 있을 것 69.2% VS 최순실과 관련 없을 것 15.2%'

그러니까, 국민 100명 중 70명은 2014년 4월 16일 이후 각인된 '박 대통령의 7시간'에 대해 최순실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는 의혹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20~40대, 화이트칼라와 학생 층, 호남과 서울, 경기 지역에서 이러한 의혹을 강하게 품고 있었다. 30대의 경우 83%가 이런 의혹을 보내고 있었다. 

아마도, 박근혜 대통령이 아닌 전직 대통령이라면 이러한 국민적 의혹을 떨쳐내고 가는 것이 당연지사였을 것이다. 하지만, 현직 대통령은 최순실씨가 없었다면, '문고리 3인방'이나 김기춘 전 비서실장을 비롯한 '7인회'가 없었다면, 그 무엇도 결정을 하지 못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팽배해지고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다. 세간에 '보톡스' 의혹부터 갖가지 설이 난무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국민들이 이제는 분노를 넘어 집단적 우울감에 빠지고 있다. 뉴스를 따라 잡다 보면, 2년 전 4월 겪었던 공황 상태를 겪게 된다는 하소연이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지난 10월 29일, 대규모 항의 촛불이 타올랐던 것도 그 때문이다. 적어도, '공황장애' 운운할 사람은 오늘 새벽 구속된 최순실씨가 아니다. 박근혜 대통령이 걱정해야 할 사람도 최순실씨가 아니다. 지금도 억장이 무너짐을 호소하고 있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먼저다. 

"세월호 참사 헌정파탄 박근혜는 물러나라" 

기사 관련 사진
▲  '4.16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와 4.16연대' 회원들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로 광화문 광장에서 비선 실세 최순실씨 국정농단 의혹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퇴진을 촉구하는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최윤석

"세월호참사 당시 대통령의 공무가 구체적으로 밝혀지지 않고, 2년이 지난 지금까지 은폐되어 있는 것에 대해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는 더 이상 묵과할 수 없다. 헌정파탄의 책임을 물어 대통령이 즉각 퇴진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조속히 독립적인 수사를 통해 세월호참사 당시 '대통령의 7시간'의 공백이 불러온 참혹한 결과에 대한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 

또한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자 650여만 명의 국민서명으로 만들어진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마저 강제 침몰 시킨 정부여당을 비롯한 관련자 모두를 성역 없이 발본색원하여 단죄해야 한다."

1일 오전, 416가족협의회와 416연대는 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 헌정파탄 박근혜는 물러나라' 제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4.16연대와 416가족협의회 명의의 시국선언 서명을 받고 있는 유가족들은 박근혜 대통령 퇴진은 물론 최순실씨 구속, 청와대 관련 책임자들 총사퇴, 새누리당 해산 등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요구했다. 구구절절, 틀린 요구는 하나도 없다.  

1. 은폐한 대통령의 7시간을 낱낱이 밝혀라
2. 국정원까지 동원된 의혹도 공개하라
3. 증거인멸, 진실은폐에 대해 시인하라
4. 국회에 (진상규명이 가능한 세월호 특별법의 본회의 직권상정을) 강력히 요구한다
5. 양심선언으로 (청와대 전현직 관계자들과 현 사태의 연루자나 피해자들 모두) 진실규명에 합류하라

'대통령의 7시간'이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와 연루됐다고 의심하는 국민 100명 70명은 세월호 유가족들의 이러한 요구에 공감하고 있을 것이다. 알다시피, 세월호 참사는 박근혜 정부의 최대 아킬레스건이었다.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사활을 걸고 비호하려고 했던 그 '대통령의 7시간'이야말로 304명을 수장시키는 것도 모자라 세월호 특별법과 세월호 특조위를 무력화시켰던 박 대통령의 '비정상' 국정운영의 상징과도 같다. 아마도, '대통령의 7시간'이 '최순실과 관련 있을 것'이라고 답한 국민 모두 이재명 성남시장이 SNS 적은 글과 같은 심정 아닐까. 

"당연히 밝혀야지요. 7시간 동안 대체 뭘 하느라고 국민 304명이 죽어가는 것을 방치했는지."

세월호 참사 해결보다 정유라 구하기... 공분 부르는 박근혜의 문체부

기사 관련 사진
▲  김종 전 문체부 제2차관의 세월호 참사 관련 YTN 보도. ⓒ YTN

"세월호에 빠지지 말고, 승마 빨리빨리 하란 말이야."

'공주 승마' 의혹이 일었던 2014년 4월, 문화체육관광부 김종 전 제2차관이 YTN 기자에게 강조한 내용이다. 1일 YTN에 따르면, 당시 김종 전 차관은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씨의 국가대표 선발 과정에서 원칙을 강조했던 승마협회 임원이자 모 대학 승마 담당 교수를 해임하기 위해 막말과 압박을 서슴지 않았다. 

"대통령께서 세월호 난 그 다음 날, 체육개혁 확실히 하라고 오더 내려왔어요. 24시간 그 얘기(세월호)만 하나? 정책도 챙겨야지!"

"(해당 교수에 대해) 양아치"라는 막말도 내뱉었고, 박 대통령을 거론하며 압박도 가했다. 세월호 참사로 전국민이 슬픔에 빠졌던 4월 25일, 전 차관은 세월호만 챙기지 말고 '공주 승마'에 대한 반론 기사를 쓰라고 담당 기자를 압박했다는 것이다. 김종 전 차관은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와 관련 미르·K스포츠재단과 문체부의 커넥션을 진두지휘했다는 정황이 속속 드러나자 지난달 30일 사임한 상태다. 

세월호 참사 보도보다 정유라 먼저 챙기라니. 이게 박근혜 정부가 2년 전부터, 아니 임기 초부터 지금까지 저질러온 국정 운영 철학이다. 세월호 유가족을 또 한번 비탄에 빠뜨리는, 아니 다시금 국민들이 공분을 일으킬 수밖에 없는 정황이다. 더욱이, 사임이 아니라 철저한 검찰조사와 대국민 사과가 요구되는 인물이 "더 이상 업무 수행이 무리다"며 사임을 해버린 상황이라 할 수 있다. 

세월호 유가족들이 '대통령의 7시간'은 물론 "박근혜는 물러나라"라고 요구할 수밖에 없는 '판도라의 상자'가 지금 열려 있는 셈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청와대가, 그 관계자들은 모르쇠로 일관할 가능성이 크다. 최순실씨를 비롯해 관계자들에 대한 검찰 조사도 불신감만 팽배해 지고 있는 시점이다. 

결국, 국민들이 나설 수밖에 없다. 전방위적인 여론의 압박만이, 국민적 공분만이 철저한 국정조사가 이뤄지는 동인이 되어줄 것이다. 이번에야말로, 아니 언제가 되더라도 '대통령의 7시간'은 밝혀져야만 한다.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