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www.viewsnnews.com/article?q=140476

"국정원 요원, 블랙리스트 관리에 직접 관여"
문체부 고위직 "'전무'라 불리는 정보관이 사전 검토했다"
2017-01-06 09:36:08 

국가정보원이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에 관여한 정황이 담긴 문건이 나온 데 이어, 문체부 출입 국정원 요원이 블랙리스트 관리에 직접 개입했다는 증언이 나왔다.

6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특검팀의 수사선상에 오른 문체부 고위직 A씨는 <중앙>과의 인터뷰에서 “언젠가부터 실무자들이 예산 배정안 등을 당시 김종덕 장관에게 보고하기 전에 ‘전무’라고 불리는 문체부 출입 국정원 정보관을 통해 국정원의 검토를 받는 게 관행이 됐다”고 말했다.

A씨는 국정원에 사전 보고를 하게 된 이유에 대해 “명단을 올리면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에서 ‘안 된다’고 거부하는 일이 계속 반복됐다. 국정원의 사전 검토를 받으면서 그런 일이 줄었다”고 했다.

그는 “(문체부 실무자들이 보기에) 블랙리스트는 시험 ‘기출문제’ 같은 것이다. 기출문제(기존의 블랙리스트)에 있는 리스트 등장인물만 지원 대상에서 빼면 되는 줄 알았는데 또 거절당하면서 리스트가 1만 명 가까이로 늘어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조윤선 문체부 장관의 관여 의혹에 대해 “(블랙리스트를) 모를 수가 없다. 더불어민주당 도종환 의원이 국회에서 처음 폭로한 뒤 조 장관이 대책회의를 주재했는데 어떻게 모르겠나”고 말했다. 그는 이어 “폭로 이후 대응방식을 두고 정관주(전 청와대 국민소통비서관) 차관과 조 장관 사이에 이견이 있었던 걸로 안다. 정 차관이 많이 괴로워했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특검팀은 블랙리스트 관련 수사뿐만 아니라 최순실 국정 농단 사건 곳곳에 국정원이 개입한 정황도 조사할 방침이다. 특검팀의 주축인 윤석열(58) 수사팀장은 이날 “국정원에 대한 압수수색도 가능한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단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영섭 기자


Posted by civ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