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v.media.daum.net/v/20170126202607052

'블랙리스트'에 현기환도 연루 정황..조윤선 '관제데모' 수사(종합)
입력 2017.01.26 20:26 수정 2017.01.26 21:01 

현기환 참고인 신분..명단 인수인계·관련 보고 여부 등 조사
조윤선 정무수석 시절 보수단체 지원 '관제데모' 의혹도 수사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이보배 기자 =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26일 현 정부 정무수석을 나란히 지낸 현기환(58·구속기소) 전 수석과 조윤선(51·구속)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을 동시 소환했다.

특검팀은 이날 오후 2시 20분께 현 전 수석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5시간가량 조사했다.

블랙리스트 의혹...현기환도 소환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6일 오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에 소환되고 있다.       현 전 수석은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사업과 관련해 시행사 실소유주인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작년 12월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2017.1.26      utzza@yna.co.kr
블랙리스트 의혹...현기환도 소환 (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이 26일 오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강남구 대치동 특검에 소환되고 있다.  현 전 수석은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사업과 관련해 시행사 실소유주인 이영복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작년 12월 구속기소돼 재판을 받고 있다. 2017.1.26 utzza@yna.co.kr

현 전 수석은 조 전 장관(2014년 5월∼2015년 6월)에 이어 2015년 7월부터 작년 6월까지 11개월간 정무수석으로 일했다.

특검 관계자는 "현 전 수석이 블랙리스트 작성 등에 일정 부분 역할을 했다는 정황이 있어 부른 것"이라고 말했다.

특검팀은 현 전 수석을 상대로 박근혜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예술계 인사를 정부 지원에서 배제할 의도로 작성됐다는 블랙리스트 관련 보고를 받은 적이 있는지, 전임인 조 전 장관으로부터 명단을 인수·인계받았는지 등을 확인했다.

박 대통령이 명단 작성·관리 과정에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블랙리스트는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한 뒤 교육문화수석실을 거쳐 문체부로 내려와 관리됐다는 게 특검팀의 판단이다.

현 전 수석 조사는 조 전 장관의 혐의를 명확히 입증하려는 목적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조 전 장관은 구속 이후에도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팀은 이날 조사 결과를 토대로 현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재소환할지를 결정할 방침이다.

현 전 수석은 엘시티 사업과 관련해 시행사 실소유주인 이영복(66·구속기소) 회장으로부터 4억3천여만원 상당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작년 12월 19일 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고 있다.

부산에서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현 전 수석은 정무수석 때인 작년 4·13 총선의 새누리당 공천 과정에 깊이 개입하는 등 '친박 실세'라는 평가를 받았다.

[연합뉴스TV 제공]
[연합뉴스TV 제공]

특검팀은 또 이날 오전 조 전 장관을 서울구치소에서 다시 불러내 조사했다.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국회 청문회 위증 혐의로 21일 구속한 뒤 5번째 소환 조사다.

특검팀은 조 전 장관이 정무수석에 취임한 후 보수단체를 동원해 '관제데모'를 주도한 정황도 잡고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2014년 8월 서울고법이 이석기 전 통합진보당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에 대한 항소심에서 1심과 달리 무죄를 선고하자 조 전 장관이 보수단체인 '고엽제전우회'에 사법부 규탄 집회를 지시한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lucho@yna.co.kr


Posted by civ2
,